유아 교육기관 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장

유아교육기관장

목차목차
장학의개념1
장학의목적2
장학지도의원리3
장학의발달과정4
장학의유형5
교내자율장학6
장학의모형7
장학의과제8
9
1장학의개념(어원)장학의개념(어원)
3/ 12
위에서
(Superior)
보다
(vision)
장학
(supervision)
1장학의개념장학의개념
4/ 12
교육활동의전
반적인기획,
조사, 연구, 관
리, 지도, 감독
을통하여중앙
의행정업무를
보좌하는참모
활동
교육활동의전
반적인기획,
조사, 연구, 관
리, 지도, 감독
을통하여중앙
의행정업무를
보좌하는참모
활동
교사와학생간
의교육작용을
개선하기위하
여지도·조언하

전문적봉사
활동
교사와학생간
의교육작용을
개선하기위하
여지도·조언하

전문적봉사
활동
학생의학습기
회를향상시키
기위해서교사
의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영
향을주는학교
내의
제반지도활

학생의학습기
회를향상시키
기위해서교사
의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영
향을주는학교
내의
제반지도활

법규면법규면기능면기능면이념면이념면
2
(1). 교육현장의요구에부응하는장학을통해학교교육의창의성
과자율성을신장하고교육의질을향상
(2). 21세기를선도하는자율적·창의적·도덕적인간육성을위해교
육수요자의요구를수용하며소질, 특기, 잠재력을계발하는새로운
교육을창조하기위한지원및봉사활동
(3). 학교단위의자율장학활성화를통해교원의전문성및책무성
을제고
(4). 교육개혁과제와교육시책구현의공감대를형성하고능동적
인실천을지원
(5). 자율과책임에바탕을둔열린교육활동을지원하여교육력을
제고.
장학의목적장학의목적
5/ 12
3
(1). 태도의원리: 장학지도자가장학지도에관한올바르고건설적이고
진취적인태도를가져야한다는것으로, 이원리는모든원리의기본
(2). 창조의원리: 장학지도에있어교사들이효과적인지도안과기술
을발견할수있도록격려하고, 답습적인것을개선하고새로운것을창
조하려는원리
(3). 협력의원리: 장학담당자는민주주의기본이념에의한교육이다
양한협동과정으로이루어지는것임을존중하여야한다는원리
(4). 과학성의원리: 장학지도에있어서문제의파악, 자료의수집·분석,
해결방안의모색등은과학적방법에의하여야한다는원리이
(5). 효과의원리: 장학지도는위의4가지원리, 즉태도, 창조성, 협동성,
과학성을토대로수행될때효과를기대할수있고교육의발전을기할
수있다는원리
장학지도의원리(W.T. Melchor)장학지도의원리(W.T. Melchor)
6/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과제명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4. 학급의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10점)5. 유아교육기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30점)(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의 장학 개념3.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기능4.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방법5.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필요성6.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유형 7. 유아교육기관의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8. 장학사의 역할9. 유아교육기관의 장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능5장학의 발달6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7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유형8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9유아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10유아교육기관 장학의 개선방안11참고 자료1. 서론최근 부산시는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어린이집 보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오는 2013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
  • 주제 : 영유아 교육기관의 장학제도◇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2. 장학의 기능3.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기본방향5.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6.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7.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학창 시절에 학교에 장학사가 온다는 소리에 학교 구석구석을 대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중앙교육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해 중앙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다.②학무장학 :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한 지방교육 행정조직 수준에서의 장학으로 교육활동을 위한 장학지도, 교원의 인사관리, 학생의 활동지도, 교육기관의 감독을 통해 지방의 학무를 총괄하는 개선활동이다.③ 수업장학: 학교조직 수준에서의 장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