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6 / 2017.09.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

유아교육 교직실무3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본 방향
3. 장학의 최근경향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유아를 가르치기 위하여 유치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유아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이고, 또 교육과정의 수정과, 학습 환경의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행정체제는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실질적인 장학기능의 수행보다는 단순한 행정업무 수행에 머물렀고, 장학직이 상위 직위로의 승진을 위한 기반 구실을 하는데 그쳐 장학담당자들의 전문성 축적과 교수전문가로서의 역할수행에 소홀하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장학의 본질과 실상간의 괴리를 오랫동안 경험해 온 오늘에 이르러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장학담당자가 유치원 교사를 감시하고 처벌내리는 대상이 아니라 그들에게 학습이 잘 진행도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인 동시에 협력자인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이 올바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교사들의 장학에 힘써야 할 것이다. 학습 진행의 주체는 교사이니 교사들의 효율적인 학사관리가 되도록 장학담당자는 교사지원을 잘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이윤식,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9
- 권기욱,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대학교 출판부 단행본, 2001
- 박은혜외 공역, 『교사 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09
-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0
- 주삼환,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2011
-강영삼, 『장학론』, 서울 : 세영사, 2004.
- 조성일, 장선철 공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 오진석·임연기(2007). 장학체제개선을 위한 장학담당자의 직무분석: 연구보고 R87-26.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윤식·유현숙(2009).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D)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유치원 평가의 개념, 변화과정, 발전방향제언)
  •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에 따라 유치원 운영상의 책무성을 증대 시킬 수 있다는 점, 둘째, 유치원교육 여건의 총체적인 점검을 통해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 셋째, 유치원 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합리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는 점, 넷째, 유치원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는 점, 다섯째, 교육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유치원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취학 전 교육기관에 대해 효율적인 장학 지도를 할 수 있다는 점 등

  • [방통대 2017-2]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유치원 교육과정 계획수립의 기저1. 2007년 서울시 교육 방향 - 1 2.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서울 어린이상 2 3. 남부교육 방향 34. 유아교육법에 의거한 유치원 교육 4Ⅱ. 본원의 교육계획 방향 1. 본원의 기본 방향 52. 본원의 교육목표 -

  •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 교직생활 영역 중 ‘행정업무’에 관해 김병찬(2003)은 일선에서 ‘행정’은 교사들의 인식 속에서 이 ‘행정’ 업무를 기한 내에 업무를 마무리하기 위해 쉬는 시간이나 때로는 수업중에도 업무를 하며 학교조직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고, 학교 조직의 큰 결정은 학교 관리자가 단독으로 또는 협의하여 의사결정한 사안에 대해 순응하려는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자신들이 속한 학교에 주인의식을 갖고 의사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000명 이상일 때는 1개 유치원 설립, 주민 2,000명 미만일 때는 초등학교 학급 내 유아반을 만듦.* 관리 : 지방최고 행정가가 책임짐.* 역할 -교육부 장관 : 교육발전과 정책의 주요 부분 결정.-장학관 : 국가적 차원에서 유치원의 전체적인 장학을 책임지며 교육문제에 대해 장관에게 자문하는역할.-학구장 : 프랑스 전역에 있는 27개의 학구를 관장하는 역할, 중앙에서 내려오는 모든 지시를 도와면에 전달하고 잘 시행되는지 감독.-학구 장학관, 도 장학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005년 2월 ~ 3월 :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시안) 작성, 연구결과보고서를 토대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수립, 시범 적용할 교원평가 매뉴얼에 대한 현장 검토- 평가 절차, 방법, 평가표 등을 수정, 보완.- 현장 적용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현직교사 검토 등.● 2005년 3월 18일, 3월 28일 : 부내 토론회 2회 개최: 실장 주재 토론 (실내 국과장, 장학관, 연구관 참여), 부총리주재 토론 (실국장, 과장, 관계관 등 참여).- 기본방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