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2020]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사론 2020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9점)
◆ 2020년 2학기 영유아교사론 2020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교재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1) 반성적사고의 개념
2) 반성적사고의 수준
3)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9점)
1)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
2) 장학의 유형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유아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 및 하루일과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매일 매일의 평가를 통하여 스스로의 교수-학습 방법, 교수 계획 등에 대하여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통하여 문제를 인식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로 계속 사고하며 교육과정에 다시 반영하는 태도를 통하여 질적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반성적 사고라고 함은 문제를 연속적으로 사고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에서 부단히 직면하는 상황 등에 대해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적용해 가는 과정을 말하며, 이는 당면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구이자 수단인 동시에 목적 달성을 위해 경험을 재구성, 재조직하고 경험의 성장에 방향을 부여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교사의 전문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로서 반성적 사고 능력이 강조되는 이유로는 첫째, 교사로 하여금 교실에서의 교수 수행 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교사 스스로가 교육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갖도록 한다. 셋째, 전문적 교사로서의 교사상을 갖도록 한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김진경,권혜진(2017)「영유아교사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영심,황순영(2004)「모의수업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 유형과 수준」아시아교육연구 5권 4호
권정숙(2002)「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수준과 교수능력」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이 외(2006)「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지사
김재은,김태련(2009)「유아교육 보육용어사전」교육과학사
김홍례(2008)「발달적 평가관에 기반한 반성적 읽기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원정(2011)「유아교육기관 장학 관련 논문 연구동향 분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1999)「유아교사교육에서 저널쓰기 활용에 대한 고찰」한국교사교육, 16(2)
손은정(2003)「반성적 사고와 전문가 교육」학생생활연구, 28
윤영심(2012)「보육시설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보육교사 및 시설장의 인식 연구」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근주(2013)「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장학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중앙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용숙,김영천(1998)「교육연구에서의 질적 자료의 분석」교육과학사
장영숙(2006)「지역교육청의 장학지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기대」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부경,백은주,서소영(2009)「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양서원
조재준(2006)「유치원 교사의 선택적 장학에 관한 일 연구」유관순연구, 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A형 201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역할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부모교육)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