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경기체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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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향락생활에 대한 노래
2. 학문에 정진함을 노래
3. 유교근본질서(忠·孝·友愛)
4. 불교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기체가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선비들을 중심으로 널리 불러진 문학이다. 그 기원은 중화사상을 담은 작품이 많은 것으로 보아 중국의 송사 악장의 영향으로 추측되기도 하며, 시가형태에서 분파되었다고 하기도 한다. 경기체가는 크게 긴 시조문학이라고 봐도 무관할 듯 하지만 시조와는 다른 3·3·4 음보율과 3음보격을 지니고 있으며 매 연은 전후로 나눌 수 있다. 전반에는 주로 자연과 그 아름다운 절경을 노래하고 후반에서는 풍류를 노래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체로 매 장마다 두 번의 감탄어구인 위(爲)나 위(偉)가 나와 총체적인 감정을 내뿜고 있다. 또한 후렴구가 발달되어 있어 전후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고 반복구의 사용도 돋보인다. 박경주,「景幾體歌의 演行方式과 性格變化」,1990

경기체가는 상류층들의 호화로운 생활상을 담은 퇴폐적인 문학이라는 견해와 사대부들의 의기양양함과 기개를 노래한 문학이라는 견해가 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사대부들의 속마음이 진지하게 내비치는 문학으로도 볼 수 있다. 경기체가는 시로만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을 5장 이상 길게 표현하여 나타내었다. 그러나 조선 중기에 가서는 현실세계와 이상세계의 괴리감으로 결국 붕괴되었다. 이처럼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경기체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경기체가를 하나의 노래로 인정하면서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았다. 경기체가는 선비들의 학문정진과 향락, 유교질서인 충, 효, 우애, 그리고 불교사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박경주,「景幾體歌의 演行方式과 性格變化」, 1990
* 김창규,『韓國 翰林詩 評釋 :景幾體歌』, 국학자료원, 1996
* 임기중,「경기체가연구」, 태학사, 1997
* 조규익,『高麗俗樂歌詞 ; 景幾體歌 ; 鮮初樂章』, 한샘,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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