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율격연구와 상대시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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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2. 한국 시가 율격의 특성
3. 율격 연구의 새로운 방향

Ⅱ. 상대 시가 작품과 미의식의 유형
1. <龜旨歌(구지가)>의 미의식
2. <公無渡河歌(공무도하가)>의 미의식
3. <黃鳥歌(황조가)>의 미의식
4. 상대시가 미의식의 종합적 검토


본문내용
Ⅰ. 율격 연구에 대하여

1. 율격 연구의 목적
한국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시가론을 전공하는 많은 학자들이 고전 시가의 율격에 관하여 많은 논의들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율격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은 함께 논의 될 수 있을 터이다.
먼저 율격은 시의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의 하나이다. 따라서 율격 연구를 통하여 현대시에 대한 이해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생성하게 된다. 둘째로, 율격론은 시가의 형식적 특성을 규명하는 논의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시가가 형식적으로 어떠한 양상을 띠며 발전해 왔는가를 알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은 동시에 한국 시가의 전통성을 밝혀 주며 우리 문학의 총체적인 면까지 살펴볼 수 있게 한다. 향가부터 현대시까지, 농부의 민요에서 이황의 시조까지 우리 시가에는 전통이 존재하고 변화되어 왔다는 것을 분석하는데 탁월하다는 의미이다. 셋째, 율격은 시가의 미적 표현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치의 하나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개별 작품의 미적 해명 내지는 특정 장르의 미적 표출의 특성에 대한 해명에 있어서도 율격론은 매우 중요한 책무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고전시가론, 김학성외, 새문사, 1984.
·한국고전시가 작품론1, 정병욱, 집문당, 1992.
·한국시가의 전통과 율격, 조동일, 한길아카데미, 1976.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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