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 프로그램 계발 -생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을 시작하며
1. 주제중심 통합학습의 정의 및 목적
1) 주제학습의 정의
2) 주제학습 채택의 목적
2. 주제학습의 특성
Ⅱ. 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의 실제
1. 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의 절차
1) 주제 선정
2) 주제 조직
3) 자료와 자원의 수집
4) 활동과 프로젝트의 설계
5) 주제 단원의 실행
소중한 생명
1. 단원 : 5-2-3. 열매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5. 단원의 전개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수업자의 의도
주제 통합 본시 학습 지도안
주제 선정
1일 계획안
5학년 통합계획
- 본문내용
-
Ⅰ.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을 시작하며
학교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된 바 있다. 학교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은 단위 학교 차원에서 교사, 학생, 학교행정가, 학부모 등이 주축이 되어 통합적인 학습프로그램을 계획, 설계,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물론 학교 수준의 통합 교육과정 개발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을 존중하면서 이 내용들이 서로 상호 관련성을 짓고 연결하여 다루어지도록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에서 교사가 직접 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첫째, 아동이 개인차,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성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고, 둘째, 아동이 학습의 주체로서 참여하게 되며, 셋째, 민주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아동이 편안하고 즐겁게 학습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고, 넷째, 실제 생활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되므로 학습-경험의 전이효과가 크다. 따라서 학교에서 발달에 적절한 통합교육을 실행하며 이를 위해 통합적 일과와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바탕으로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필수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을 실제로 계획하고 설계하며 실행, 평가해 보는 활동은 앞으로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통합적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주제중심의 수업을 계획하기에 앞서 주제중심 통합학습의 정의와 목적, 특성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