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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성격

Ⅲ.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목표

Ⅳ.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기능
1. 가치 통합적 기능
2. 사회 통합적 기능

Ⅴ.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절차
1.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Ⅵ.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원칙
2. 내용의 조직

Ⅶ.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유의점
1. 짧은 시간 안에 너무 많은 것을 이해시키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2. 도덕 및 생활의 길잡이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3. 초등 학교 도덕과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실에서의 민주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4. 학교 전체를 도덕 교육의 장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5. 가정, 지역 사회와의 연계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6.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도덕 교육에 접목시킨다

Ⅷ.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통합적인 지도가 되어야 한다
2. 탐구식 토의 기법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1)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토의나 탐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의 선정이다
2) 적절한 도덕적 토의의 과정을 안내하는 수업 모형의 활용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 윤리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할 이유들을 살펴보겠다. 이 땅에 신교육제도가 도입된 이래 단 한 번의 교체도 없이 땜질하고 수선하며 오늘의 제7차 교과과정에까지 이른 저 속수무책으로 낡은 본질주의, 실체주의, 토대주의, 초월주의, 탈맥락주의 패러다임들을 이제는 청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음으로 사람을 바꿔야 하는 까닭들에 대해 논하겠다.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11개의 테제>에서 ‘교육자 자신이 먼저 교육되어야 한다.’고 했던 마르크스의 명제를 이렇게 수정해볼 수 있다. ‘도덕교사 자신이 먼저 도덕화해야 한다.’ ‘도덕화 해야 한다’는 것은 ‘도덕적이어야 한다.’는 말과는 다른 뉘앙스를 갖는다. 후자는 단지 덕성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지만 전자는 ‘도덕을 살아내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이다. ‘도덕 교육기능 교사는 자격시험으로 탄생할 수 있으나 도덕교사는 오직 전 생애를 걸쳐서 생성되어갈 수 있을 뿐이다’
끝으로 방법론에 대한 발상을 바꾸는 것에 대해 말하겠다. ‘교육이론이란 다양한 방법론의 이론적 변주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형편이고 보면 교육에서 방법론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적이다. 교육을 순전히 지식을 포장하고 전달하는 과정의 문제로만 간주할 때 이건 틀린 말이 아니다. 데카르트가 <방법서설>에서 보여주었던 저 방법에의 강박은 지식 교육자 데카르트의 정체를 드러내주는 움직일 수 없는 증거다. 하지만 다른 교육도 있다. 가령 삶을 잘 살아내도록 하고 멋진 시간들을 잘 체험하도록 학생들을 이끌어가려는 프로그램 같은 것이다. 이때 우리는 방법론적 접근을 포기하거나 최소화함으로써 훨씬 더 효율적으로 목표점에 도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전통 패러다임의 전환을 제창하면서 우리가 제시하려는 대안은 서사도덕이다. 이것은 도덕의 교육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사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존의 방법론 모델들과 아무 상관이 없다. 서사도덕은 다만 그것을 살아내는 모두에게 사건으로서 서사화되는 과정에 관련할 뿐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제7차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 윤팔중(1980),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병룡(2000), 도덕과 탐구식 가치학습의 모형과 적용, 민주시민교육
○ 조강모(2001), 도덕과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 추병완(1999),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편(2001), 초등도덕교육, 교육인적자원부 2001 정책연구
○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2003), 우리교육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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