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1. 초등학교 교육의 특징
2.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1. 재량 활동의 하위 영역 구분은 개념적․논리적 구분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2.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에서 교과 재량 활동이 전면적으로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3. 범교과 학습은 교과 내용의 가법적 통합이 아닌, 주제, 문제, 또는 활동을 중핵으로 한 가운데 여러 교과의 학습 경험이 통합된 형태로 제시되도록 하는 통합 교육과정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4. 재량 활동의 하위 영역별 활동은 경우에 따라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유기적 연대를 맺을 수 있다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
1. 교과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
1) 인성 교육
2) 안전∙보건∙성 교육
3) 민주 시민 교육
4) 환경 교육
5) 경제 및 소비자 교육
6) 진로 및 근로 정신 함양 교육
7) 해양 교육
8) 정보화와 대중 매체 교육
9)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10) 통일 교육
11) 세계화 교육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1. 정보통신기술 교육
1) 목적
2) 방침
3) 활동 내용
2. 창의성 계발 교육
1) 목적
2) 방침
3) 학년별 활동 내용
3. 평가
1) 기본 방침
2) 평가의 관점 및 방법
3) 평가의 유의점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1.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기초 조사 실시
2) 선호하는 학습 주제 선정
3) 프로그램 개발
4) 프로그램 학년별 주제 선정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
1. 재량활동 평가의 원리
2. 평가의 주안점과 방법
1) 평가의 주안점
2) 평가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량 활동은 초등학교 현장에 가법적 접근에 의해서가 아니라 승법적(乘法的) 접근 방식에 의한 교육 활동으로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재량 활동은 교과 또는 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적이면서도 그 다른 두 활동의 교육적 부담을 덜어 주는 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초등학교에서 필수적인 교육 목표와 내용이 있는데, 그것을 교과 또는 특별 활동을 통해서 달성하기 어려울 때, 재량 활동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도록 기능해야 한다. 재량 활동을 통해서 길러지는 아동의 학습, 사고, 그리고 인성(人性)이 교과나 특별 활동에서의 학습 또는 실천에 유용한 방식으로 작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미 재량 활동에 관계된 많은 연구가나 교육자들이 심각하게 고민하고 또한 노력하고 있겠지만, 재량 활동의 정착을 위한 어떤 노력에서도 이점은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재량 활동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초등 교육의 전체 목적 속에서 재량 활동이 필수적인 교육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는 당위성을 확인해야 한다. 만일 재량 활동이 기존의 교육적 노력의 의미를 되살려 주는 방식으로 기능하지 못할 때 그것은 초등 교육의 전체 틀에 매우 큰 부담을 주는 활동이 될 것이다. 따라서 재량 활동이 그 설정의 본질적 취지를 살려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부, 교육청 및 학교 구성원의 공동 노력이 요구된다.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참고문헌
경남 함안칠원초등학교, 학교 재량 시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1995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재량 활동, 서울 : 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교육부, 특별활동·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대구광역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한 중·고등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장학자료 중등 115, 2000
망우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학교 보고서, 1995
서울대학교부설여자중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2003
전라남도교육청, 학교 재량 시간 편성·운영 연찬 자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교 지정현황연차별계유치원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계17338635220제1차~제10차 (‘85~’04년)14125504917제 11차(‘05~’06년)32131333출처: 환경백서,2005 환경보전시범학교 운영사례▶ 강서구의 환경보전시범학교- 강서구(구청장 김재현)가 2007년부터 운영- 가양초교, 염창초교, 경서중, 방화중, 삼정중 등 5개 학교를 환경보전시범학교로 지정- 20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61회에 걸쳐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활동방향 서울

  • 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 활동의 성과,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특별활동의 정의와 목적Ⅲ. 특별활동의 활동별 목표1. 자치활동2. 적응활동3. 계발활동4. 봉사활동5. 행사활동Ⅳ. 특별활동의 영역구분과 시간배당1. 제7차 교육과정에서 특별 활동의 영역 구분2. 특별활동의 시간 배당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Ⅴ.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절차Ⅵ.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1. 학년(급) 목표 설정2. 교육 중점 설정3. 지도 내용 선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특징: 근육의 긴장도를 활성화시키고 정상적인 형태의 움직임을 경험하게 하는 신경발달 치료방법을 활용한다. 평가를 통하여 아동 발달 수준에 맞는 단기 목표를 재수정하고, 장기 목표를 세우면서 치료 방법을 개선해 나간다.(2) 통합반▶ 이용대상: 만 5-7세의 경도 장애유아 ▶ 특징: 일반 유치원 교육 과정에 따른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의사소통 기술, 인지학습, 일상생활 기술과 집단 적응이 강조된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을 실시

  • [교육행정] 공교육 정상화의 현황과 대안
  • 학교 교육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대학수학능력을 측정한다는 취지로 실시되기에 출제자 및 출제 내용에 있어 중등교육과정을 왜곡하고 있다. 수학능력을 측정한다는 취지임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한다는 이유로 5지선다형, 지식위주의 평가여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종합적 사고능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2008 수능이 치러지고 난 이후에 복수정답 파동이 있었다. 겉으로 드러난 것은 복수정답의 인정이나 문제 이의제기 절차였지만, 본질은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 프로그램 자료 활용 정도5) 진로 상담실 도움 정도5. 진로지도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실태 분석1) 진로지도 관련 특별활동 실시 현황2) 학생진로 관련 특기적성 교육 실시 현황3) 진로교육에 적절한 교과에 대한 의견4) 학교 실시 표준 심리검사 활용 정도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1. 진로지도 활성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1) 학교장 재량에 의해 운영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2) 7차 교육과정 진로지도 계획 및 유관기관 연계지도 미흡3)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