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초등학교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원리,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과 평가 분석
- 재량활동 시행의 실태조사 및 효율적 운영방안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공교육(학교교육) 운영, 편성,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발전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노력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1. 초등학교 교육의 특징
2.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1. 재량 활동의 하위 영역 구분은 개념적․논리적 구분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2.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에서 교과 재량 활동이 전면적으로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3. 범교과 학습은 교과 내용의 가법적 통합이 아닌, 주제, 문제, 또는 활동을 중핵으로 한 가운데 여러 교과의 학습 경험이 통합된 형태로 제시되도록 하는 통합 교육과정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4. 재량 활동의 하위 영역별 활동은 경우에 따라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유기적 연대를 맺을 수 있다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
1. 교과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
1) 인성 교육
2) 안전∙보건∙성 교육
3) 민주 시민 교육
4) 환경 교육
5) 경제 및 소비자 교육
6) 진로 및 근로 정신 함양 교육
7) 해양 교육
8) 정보화와 대중 매체 교육
9) 한국 문화 정체성 교육
10) 통일 교육
11) 세계화 교육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1. 정보통신기술 교육
1) 목적
2) 방침
3) 활동 내용
2. 창의성 계발 교육
1) 목적
2) 방침
3) 학년별 활동 내용
3. 평가
1) 기본 방침
2) 평가의 관점 및 방법
3) 평가의 유의점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1.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기초 조사 실시
2) 선호하는 학습 주제 선정
3) 프로그램 개발
4) 프로그램 학년별 주제 선정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
1. 재량활동 평가의 원리
2. 평가의 주안점과 방법
1) 평가의 주안점
2) 평가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재량 활동은 초등학교 현장에 가법적 접근에 의해서가 아니라 승법적(乘法的) 접근 방식에 의한 교육 활동으로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재량 활동은 교과 또는 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적이면서도 그 다른 두 활동의 교육적 부담을 덜어 주는 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초등학교에서 필수적인 교육 목표와 내용이 있는데, 그것을 교과 또는 특별 활동을 통해서 달성하기 어려울 때, 재량 활동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도록 기능해야 한다. 재량 활동을 통해서 길러지는 아동의 학습, 사고, 그리고 인성(人性)이 교과나 특별 활동에서의 학습 또는 실천에 유용한 방식으로 작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미 재량 활동에 관계된 많은 연구가나 교육자들이 심각하게 고민하고 또한 노력하고 있겠지만, 재량 활동의 정착을 위한 어떤 노력에서도 이점은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재량 활동을 실천하는 교사들은 초등 교육의 전체 목적 속에서 재량 활동이 필수적인 교육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는 당위성을 확인해야 한다. 만일 재량 활동이 기존의 교육적 노력의 의미를 되살려 주는 방식으로 기능하지 못할 때 그것은 초등 교육의 전체 틀에 매우 큰 부담을 주는 활동이 될 것이다. 따라서 재량 활동이 그 설정의 본질적 취지를 살려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부, 교육청 및 학교 구성원의 공동 노력이 요구된다.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 참고문헌
-
경남 함안칠원초등학교, 학교 재량 시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 1995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재량 활동, 서울 : 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교육부, 특별활동·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대구광역시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한 중·고등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장학자료 중등 115, 2000
망우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학교 보고서, 1995
서울대학교부설여자중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2003
전라남도교육청, 학교 재량 시간 편성·운영 연찬 자료,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