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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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
1) 개요
2) 홀리스틱 교육의 정의
3)홀리스틱 교육에서의 견해와 사고방식
4) 홀리스틱 교육방법
5)홀리스틱 교육 종합
2. 홀리스틱 교육의 특성
1)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2)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 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어른의 관계성을 중시하게 된다.
3) 홀리스틱 교육은 생활경험에 연관된다.
4)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3.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 방침
1) 인간성의 최우선
2) 학생 개개인의 존중
3) 경험의 중심적 역할
4) 홀리스틱 교육의 파라다임 전환
5) 교사의 새로운 역할
6) 선택의 자유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지구 시민 교육
4. 홀리스틱 교육의 방법
1)대표적인 방법
(1) Body work
2) 긴장이완
3) 호흡
4) 심상활동(Image work)
① 마음속에서 체험하는 감각
② 심상활동의 결과
5) 심상활동의 교육에 있어서의 이용법.
6) 명상
7)특징에 의한 분류
8)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
9) 홀리스틱 교육의 실제-교수학습모형 단계
5.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
1) 균형(Balance)
2) 통합(Inclusion)
3) 연계(Connections)
6. 홀리스틱 교육을 위한 학습자료와 프로그램
1) 홀리스틱 교육과 행복한 교실
2) 홀리스틱적 학습 여건 조성을 위한 활동
가. 사랑의 마음열기(Ice Breaking)
나. 이 달의 동시 낭송하고 동시 짓기
2) 몸과 마음이 연관된 홀리스틱 학습 활동
가. 이완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편안히 하기
나. 자연의 소리 듣기
3) 자긍심을 기르는 홀리스틱 교육 프로그램
가. 나의 의지로 행동하기
나. 나의 목표 정하고 행동하기
4) 자연친화적 활동 프로그램
가. 네츄어게임(Nature Game)
나. 자연 관찰하고 대화하기
다. 동식물 기르고 관찰하기
5)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프로그램
가. 나와 친구의 꿈 존중하고 격려하기
나. 자기계발의 방향 정하고 실천하기
다. 나의 마음을 전하자
라. 사랑의 훈화 듣고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마. 친하지 않았던 친구 존중하고 대화하기
바. 엉뚱한 친절과 선행 실천하기
사. 장애 및 자원봉사 체험하기
3) 홀리스틱 학습지도와 학습자료
(1) 홀리스틱 학습과 자료
가. 신체-감각형 학습(Physical-Sensory Mode Learning)
나. 우뇌형 학습(Right-Mode Learning)
다. 좌뇌형 학습(Left-Mode Leaning)
라. 정서형 학습(Affective Mode Learning)
마. 조합형 학습(Comdining Mode for Learning)
7. 홀리스틱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
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
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
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
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연습2).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경제발전이나 물질 문명의 발달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경향과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인간소외현상이 벌어지고,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잃어 많은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고, 환경파괴에 의한 인간 생활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모습이 반영되는 교육에서도 경쟁, 교내폭력, 학급붕괴, 집단따돌림, 비행 등의 문제가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사회 모든 영역에서의 근원적인 전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도 자연 환경과의 공존을 추구하며 인간으로서 깊이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모색,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갖도록 하는 교육으로의 변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등장한 것이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생태계와의 관계 등 ‘관계성’을 중시하는 교육인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이다. 1987년 인간의 존재를 홀리스틱적으로(전체로서) 다시 파악하고 의학을 전체적인 시점으로 보려는 움직임과 함께 일본 홀리스틱 의학협회가 탄생하였다. 현대의 여러 문제는 단편적으로 사물을 보려는 견해에서 연유하였으며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아이들의 존재를 전체적인 것으로 다루고 있지 않고 어린이의 좋지 않은 행동만을 어떻게든 고쳐주려 할 때 아이의 마음이나 영혼의 발달이라는 측면이 간과될 수 있다. 교사와 부모는 학생을 가르치고 학생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존재라는 교육관은 인간이라는 존재에 맞지 않게 되었고 인간이라는 아이들은 자신이 성장하고 발달해 가는 것이며 교사와 부모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방향을 일러주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을 새롭게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홀리스틱 교육은 고정된 하나의 교육이론이나 실천이 아니라 하나의 방향성을 갖고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하나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장에서는 홀리스틱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 복 영,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98. Vol. 3, No. 1, pp. 317~335.
이보옥 (대야초등학교, 교사)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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