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과 양명학(발생배경, 주요학자들, 대학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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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리학과 양명학
Ⅰ. 성리학과 양명학의 발생배경
Ⅱ. 송대의 주요 학자들
Ⅲ. 성리학의 특징
Ⅳ. 양명학의 특징
Ⅴ. 大學을 둘러싼 논쟁
Ⅵ. 나오는 말
Ⅰ. 성리학과 양명학의 발생배경
주자학과 양명학은 송ㆍ명대를 거치며 신유학을 이끌어온 대표적인 학문이다. 두 학문은 모두 선진 유학에 뿌리를 두고 경전을 해석하였으며, 우주에 리가 작용한다는 기본적인 사상은 같으나 주희는 리가 모든 사물이 각기 이치를 지니고 있다는 성즉리를 말하였고, 왕수인 이하 왕양명으로 칭하겠다.
은 내 마음 안에 모든 이치가 있다는 심즉리를 말하였다.
1)성리학의 발생 배경
송이 건국되는 시기는 이전까지 지배계층의 타락과 문란 등으로 방향성을 상실한 정신적인 위기에서 볼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불교와 도교의 사원은 정권의 비호아래 경제적 부를 축적하여 인민을 착취하는 기관으로 전락하여, 막대한 폐해를 주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사상의 영입이 절실히 요청되었다.
송대 이전의 한·당의 유학은 ‘오경’에 대하나 해석으로 일관된다. 그러나 공영달이 편찬했던 五經正義는 오경의 해석을 획일적으로 이해하게 만들어서 결과적으로, 유학의 사상적 공백을 만들게 되었다. 이는 자연스럽게 송대 이전까지의 중국의 주요사상이 불교와 도교에 의존하는 결과가 되었다. 이 때 불교의 영향을 받으며 이전과는 다른 송학이 탄생했다. 그것은 인성론과 철학적 사고를 발전시켜 유학을 내성화시킨 성리학이었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상, 2011. 111~112쪽 참조.
이 성리학은 주희가 우주론과 존재론, 인성론등을 집대성하는 과정을 거쳐 주자학으로 된다.
2)양명학의 발생 배경
주희에 의해 집대성 되어진 주자학은 송대를 넘어 명대까지 그 지적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의 학자들은 대부분 주자학의 입장에서 공부하였고, 이것이 곧 출세의 길이기도 하였다. 왕수인 역시도 주자학을 배우고 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였으나 다양한 삶의 상황들을 겪어가면서 점점 주자학의 한계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주자학이 세월이 지나면서 주희의 본 뜻과는 다르게 사변적으로 흘러가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어 졌음을 안타까워했다. 최재목, 『내 마음이 등불이다』 (서울: 이학사, 2003), 67쪽 참조.
또한 이미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완성된 주자학이니 더 이상 의문을 제기할 필요 없이 전적으로 따르고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는 당시 주자학자들의 안일한 학문적 매너리즘을 경계하게 되었다. 그렇게 기존의 학문에 한계를 느끼고 이의를 제기하면서 시작한 왕수인의 고민의 과정은 주자학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주자학을 바탕으로 그 위에 스스로의 주체적인 사상의 길을 내는 것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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