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철학-탈성리학적 경향과 전통 철학의 황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대 철학
탈성리학적 경향과 전통 철학의 황혼
1. 명청의 교체와 경세치용학의 등장
중국 역사에서 16, 17세기를 명청 교체기라 가리키는데 이처럼 청조의 입국(1644년)을 기준으로 한 전후 근 1세기 동안을 특별히 교체기로 규정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명조의 가정嘉靖(1521~1567) 만력萬歷(1572~1620) 연간은 국가의 도덕성 효율성의 타락이 극에 달하고, 리학理學이 사회적 적응력과 탄력성을 상실해 가던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지식인들은 왕수인王守仁의 반권위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학설에서 새로운 영감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는 양명학 좌파左派인 이지李贄가 중심이 된 ‘광선狂禪’ 운동과 양명학 좌파의 극단적인 주관주의를 비판한 고헌성顧憲成 등 동림東林 학파의 경세주의經世主義와, 이로부터 자극 받은 유종주劉宗周의 양명학 수정 운동이다.
이들은 사상의 맥락과 내용을 달리하였지만 강렬한 사회 비판 의식을 가졌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며, 철학과 예술 및 사회 분야에서 권위 파괴적인 자극을 일반화시키는데 공헌하였다.
(1) 명청의 교체
명조 말기의 장기적인 경제 불황으로 농민 반란이 격화되자 많은 중국인들이 만주 사회로 이탈해갔고, 차후 명조가 만주 사회와 결합하자 그들은 명조를 멸망시키는 데 큰 공헌을 하게 된다. 따라서 명에서 청으로의 지배권 교체는 13세기에 경험했던 몽고에 지배에 비해 충격과 혼란이 훨씬 적었다. 그 이유는 만주족이 명의 이데올로기, 정부 형태 및 사회 조직 등을 존중하여 지속시켰고, 청조 조정이 초기에 만주족에 협력하였던 한인들에 의해 압도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명 말부터 통제 정책을 본격화해 나간 강희康熙 때까지를 흔히 명청 교체기로 부른다.
(2) 경세치용학 ‘허虛를 배척하고 실實을 숭상하는’ 청대 학술 일반의 종지宗指를 개창한 까닭에 실학이라고도 한다.
- 일반적인 학문 경향은 정주 리학이나 육왕 심학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었으며, 유학 본연의 정신을 해치는 것으로 인식했던 불교 도교에 반대하는 것
- 경세치용(經世致用) 경세달용(經世達用) 명체달용(明體達用) 명체적용(明體適用) 주장
- 명대 중엽의 심학이나 청대 중엽의 고증학과는 구별되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 개념이다. 청대 말기에 가면 금문학今文學 운동이라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서양 철학의 수용 등 외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전통 철학은 마지막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3) 청대(1644~1911) 철학
청대 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학과 전통문화] 현대건축문화의 문제점과 조선건축문화의 의의
  • 전통가옥은 ‘담’과 함께하는 문화라 할 정도로 ‘담’은 치안을 위해서 높이 쌓거나 위협적으로 쌓는 일이 없이 나지막하며 은은한 장식을 두어 시적(詩的)감흥을 고취시킨 운치가 많이 있다. 또한 담장을 장식한 무늬는 풍요와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많았으며 일반 농가의 경우, 지나가는 사람도 담 너머 들여다 볼 수 있을 만큼 나지막하게 쌓아 단지 집 밖과 집 안을 구분한다는 의미에서 둘러놓은 경우가 많았으며 민가에는 특별

  • [실학사상]실학의 발생과 조선시대 상공업이 발달하지 못한이유
  • 경향은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전개에 있어서 선구적 역할을 했다. 이처럼 조선 중기이래 유학계에서는 탈성리학적 학문 연구경향이 등장하고 있었다. 조선중기의 이 탈성리학적 연구경향에서 조선후기적 실학이 움터 나왔다. 조선후기의 실학자로 지칭되는 사람들은 經世致用的 학문을 강조하거나 자신의 저서에서實學이라는 단어를 직접 구사하기도 했다. 즉 柳馨遠(1622-1673)의 학문체계는 당대부터 經世致用의 학문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리고 李

  • 척사운동에 대한 연구성과와 과제
  • 탈초하고 오영섭의 간단한 해제와 각 편지의 내용의 대의를 소개한 자료가 발간되었다(「華西學派 簡札選(Ⅰ)」(『博物館誌』 創刊號, 江原大學校博物館, 1994).나 기타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위정척사관련 자료의 간행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자료에 대한 번역작업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위정척사사상과 운동이 근대민족주의로 연결된다는 견해나 보수반동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는 위정척사운동이 가진 성격의 일부

  • 한국 근·현대미술의 형성과 전개
  • 전통적인 장르개념이 와해되고 설치미술이 압도적으로 팽창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는데 이런 가운데 드러난 형식적 미완숙 또한 이러한 경향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하다. 90년대 한국미술이 보여준 혼동스러운 다양성과 필자의 게으름으로 미처 언급하지 못한 많은 작가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90년대 한국미술의 특징을 키치, 여성주의, 테크놀로지, 개념, 환경 등의 범주로 묶어보고자 한다. 2. 예술과 일상의 경계 허물기 90년대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탈 나부렀네. 버르장머리 읎이 대헌 것 용서해 주시씨요. 지넌 서중학교 세포책 조원제라고 헙니다.” 3-9. 『태백산맥』의 출판과장 “오랜 교단생활 경험으로 출판과장은 어려운 이론을 아주 쉽게 풀어서 강연하는 솜씨로 지구의 모든 대원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특히 배움이 없는 기본출들에게 그 인기는 절대적이었다. 그 인기는 인기로 끝나지 않고 기본출들 거의는 출판과장을 존경하기까지 했다. 그런 존경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보투(補鬪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