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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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철학
“道常無爲. 侯王若能守之, 萬物將自化. 化而欲作, 將鎭之無名之樸. 대다수의 판본은 道常無僞다음 而無不爲가 있지만 옮겨온 책에 의하면 최고본(最古本)인 죽간본에 而無不爲가 없다는 것을 참고하여 생략했다. 또한 將鎭之無名之樸에서 將앞에 吾가 있는 책이 많지만 吾는 노자 자신을 지칭하게 되므로 생략하였다.
無名之樸, 夫亦將無欲, 不欲以靜, 天下將自定.” 김경수 역주, 『노자역주』, 문사철, 461P 옮김.
“도는 항상 행함이 없다. 후왕이 만약 그것을 지킬 수만 있다면, 만물은 장차 저절로 변화할 것이다. 화함에 욕심이 생겨나면, 장차 무명의 박 해설을 참고한 3권은 각각 樸을 ‘통나무’, ‘질박함’, ‘제작하지 않은 원재’로 해석하였다.
으로써 그것을 누를 것이다. 무명의 박으로 다스린다면 또한 장차 욕심이 없을 것이니, 욕심을 내지 않음으로써 마음이 고요할 수 있다면 천하는 장차 저절로 안정된다.” 김경수 역주, 『노자역주』, 문사철, 461P 참조.
왕필 저, 임채우 옮김, 『왕필의 노자주』, 한길사, 170P 참조.
풍우란 저, 박성규 옮김, 『중국철학사』, 까치글방, 302P 참조.
노자에게 도는 다른 제자백가의 이론과는 달리 형이상학적 의미가 짙다. 도덕경 25장을 보면 ‘천지에 앞서 존재하는 혼연일체의 어떤 것’, ‘천하만물의 모체로 삼을 수 있는 것’의 개념으로 도를 설명하고 있다. 곧 도는 천하만물을 있게 하는 형이상학적 총원리가 된다. 도는 바로 만물생성의 원리이므로, 천지만물이 사물인 것과 다르다. 사물은 유(有)라고 이름할 수 있지만, 도는 사물이 아니므로 다만 무(無)라고만 일컬을 수 있다. 그러나 도는 천지만물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라고도 일컬을 수 있다. 따라서 도는 유무를 겸한 말인데, 무는 도의 체(體)를, 유는 도의 용(用)을 일컫는다. 풍우란 저, 박성규 옮김, 『중국철학사』, 까치글방, 8장 참조.
그러므로 도는 하지 않으면서도 하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도로써 천하만물이 있게 되지만, 천하만물 각각의 운행 원리는 그 안에 내재되어 있다. 이것을 덕이라고 노자는 말한다. 무위를 일컬어 도라고 하고, 머물러 있는 것을 일컬어 덕이라고 한다. 위와 같은 책, 289P.
곧 도는 본질이고, 덕은 그것이 드러남으로써 얻어지는(得) 기능 또는 효용으로 ‘공능’(功能)이라 이해된다. 정세근 저, 중국철학회 엮음, 「노자의 덕과 그 정치철학적 의미」,『중국철학3권』, 1992, 참조.
그리고 이 도의 공능으로써의 덕이 지향하고 있는 것은 정치적·사회적인 것이다. 또한 이러한 도와 덕을 아는 것이 바로 개명이고 그것을 알고 난 후 하는 행위를 습명이라 하고 있다. 풍우란 저, 박성규 옮김, 『중국철학사』, 까치글방, 8장 참조.
따라서 노자에게 성인은 바로 개명하여 습명한 사람을 의미하고 후왕에게 성인이 되기를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노자는 왜 후왕에게 이것을 지키라고 하는 것일까? 그것은 이것을 지킴으로써 나타나는 효용 때문이다. 윤리학적인 용어로 말한다면, 『도덕경』내의 성인의 행위는 무조건적, 즉 ‘정언적’(定言的:categorical)이지 않고 그러니까 그렇게 하라는 식의 까닭 있는, 즉 ‘조건적’(條件的:hypothetical)인 것이 많다. 정세근 저, 중국철학회 엮음, 「노자의 덕과 그 정치철학적 의미」,『중국철학3권』, 1992, 61P, 옮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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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경수 역주, 『노자역주』, 문사철, 2010.
왕필 저, 임채우 옮김, 『왕필의 노자주』, 한길사, 2005.
풍우란 저, 박성규 옮김, 『중국철학사』, 까치글방, 2014.
정세근 저, 중국철학회 엮음, 「노자의 덕과 그 정치철학적 의미」,『중국철학3권』, 1992.
이하배 저,「노자의 정치·윤리 철학」,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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