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사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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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노자 철학의 기본이해
1. 도가란 무엇인가?
2. 도의 본성
3. 도의 복귀 정신
4. 도와 덕의 관계
5. 노자의 윤리설

2.장자 철학의 역설적 논리
1. 역설적 논리의 특징
2.장자철학의 역설적 논리

3.역설적 논리의 한계
본문내용

<1> 노자 철학의 기본이해
1. 도가란 무엇인가?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와 덕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련의 학자들을 도덕가라고 호칭하다가 뒤에 이를 약하여 도가로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칭이 선진시대부터 나타난 것도 아니며, 전한대(前漢代) 유흠과 사마담 부자가 중국사상의 내원을 설명하는 가운데 구가 또는 육가로 분류한 데서 일반화되었습니다.
도가라고 할 때, 넓은 뜻으로는 노자를 교조(敎祖)로 하여 뒤에 성립하는 종교형태인 도교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도교와 구별하여 노자, 장자, 열자, 관윤 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대적으로 보면 노자와 장자, 양주, 열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도가뿐만 아니라 위진 시대의 왕필과 향수 곽상 등을 주로 하는 현학파와 명리학파도 도가에 속합니다.
도가는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부정적 사변법(思辨法)을 사용하여 유가의 가치도덕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존재론적 본체관념으로서 도와 덕의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도가의 도덕은 인위조작하지 않으면서도 어김없이 전개되는 무위자연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며, 이에 따라 인생론에서도 무욕과 허무의 방법 등 부정적 방법을 통하여 자연대도에 순응하는 삶을 이상적인 것으로 제시하였고, 지식과 가치의 문제에서는 시비(是非)가 양행(兩行)하는 상대주의와 반지주의를 주창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장자의 개체의 절대자유 절대평등의 사상으로 이어지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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