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과 무위 도가철학 무위 노자 도가철학 무위 장자 도가철학 무위 무위자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가철학과 무위
*도가의 대표적인 사상가 노자와 장자에 대해 알아보자 *
=노자=
사마천의 『사기』에 보면 노자는 춘추 말기 사람으로 “성은 이(李)씨이며 이름은 이(耳)이고 자는 담(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허신의 『설문해자』에 따르면 노자의 이름은 담은 귀가 아주 크다는 뜻을 담고 있다. 『사기』에 따르면 노자는 초나라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인데 그곳은 오늘날의 하남성 녹읍의 동쪽 지역으로 안휘성의 박현과 가깝다. 노자는 일찍이 동주 수장실의 관리, 즉 문헌 자료의 수집과 보관을 관장하는 관직을 맡고 있었다. 이는 오늘날 국립도서관의 관장에 해당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 무렵 동주는 이미 쇠퇴하여 주나라 천자는 유명무실한 상태였다. 노자는 주나라가 쇠퇴함을 보고 관직을 버리고 서쪽으로 갔다. 함곡관에 이르자 관령 윤희가 노자에게 “선생님께서 이제 은거하시려 하니 청컨대 선생님의 사상을 남겨 놓을 수 있는 책 한 권을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부탁하였다. 노자는 이후 역사에 남을, 『도덕경』이라 이름 붙은 상하 두 편의 글을 저술하였다. 약 5,000여 자로 이루어진 이 책은 도덕의 뜻을 주로 밝히고 있다. 책이 완성된 이후 노자는 떠났는데 아무도 “그가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없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노자는 160여 세 혹은 200여 세를 살았다고 한다. 이것은 그가 도를 닦고 생명을 기른 결과라고 한다.1)
=장자=
장자의 이름은 주(周)이고 송나라 몽 사람이다. 일찍이 장자는 몽 지방의 칠원사가 되었으며, 명가의 위대한 스승인 혜시와 절친하게 교류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감하후에게 쌀을 꾸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관리가 된다거나 정치에 종사하려고는 하지 않았다. 전해오는 바로는 초의 위왕이 “장주의 지혜롭다는 말을 듣고” 사신을 보내 “넉넉한 재물로 그를 맞이하여” “재상이 되어 주기를 바랐지만” 장자는 거절하였다고 한다. 장자가 추구한 것은 훨씬 더 높은 차원의 정신적 안정이요 독립이자 절대적인 자유였다. 결국 그는 은둔하여 스스로를 보존하는 길로 나아간다.2)
*그 당시에 ‘도가‘사상이 나올 수 있었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자 *
=노자=
춘추 시대로 들어서 노예제 사회가 날로 붕괴하고 새로운 봉건 경제가 발생함에 따라 상제의 권위는 점차 약해졌다. 이와 함께 무신론적 경향을 띠는 회의론적 시각이 형성되면서 사람들은 상제 신학의 굴레에서 벗어나 사상 해방의 자유 시대로 진입하였다. 더욱이 당시 사회의 각계각층의 지식인들은 사상적으로 매우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그들은 ‘사학’을 활발히 일으켜 정부의 수중에 있던 학술을 민간으로 이행시켰다. 그 결과 수많은 학파가 다투어 논쟁을 벌이는 상황이 나타났다. 춘추 말기에서 전국 초기에는 도가유가묵가라는 3대 학파가 이미 형성되었고, 명가와 법가 등의 학파도 형성되는 과정에 있었다. 그들은 각자의 학설을 이용하여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사회를 개조해 나갔다. 노자의 도가 사상 또한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발생하였다.3)
= 장자 =
당시의 중국 철학계는 현실적인 문제에만 집착, 극히 협소한 가치체계 속에 말려들어 자기 학설만이 옳다고 고집하여 학파간의 논쟁이 치열했다.
순수경험에 바탕을 두고 출발했던 중국철학은 이 시기에 오면서 개인적인 주관주의로 전락, 모든 것을 자기중심에서 보고 해석하는 이른바 백가쟁명의 상황이 벌어졌다. 제가들은 각기의 문호를 폐쇄하고 남의 주장을 거부하여 극단적인 대립과 분열을 가져왔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범한 당시의 철학적 과오는 부분적인 것에 치우쳐 전체를 보지 못하는 편집과, 세상사를 인간중심.자기 위주로 하려는 망념, 권위의식에 빠져들어 자연의 진면목은 여러가지 가상에 가려졌으며, 여러 가상을 더듬어 생긴 단견은 다시 인간본성을 흐리게 만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가철학 레포트
  • 도가철학 개론』 서광사 2001년 p.19도가의 발전노자는 도 혹은 무를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 하고, 이러한 도로부터 무위자연하게 우주 만물이 생성되고, 그것은 다시 소멸하여 도로 돌아간다는 우주론을 전개하였다.따라서 인간은 이러한 도를 체득하여 욕망을 버리고 무위자연하게 살아감으로써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하였다.이러한 노자의 사상은 윤희 열어구(열자) 양주 등을 거쳐서 장자에게 계승되어 크게 발전하였으며 유가인 순자에게도 영

  • 도가 철학
  • 도가철학 개론』 서광사 2001년 p.19도가의 발전노자는 도 혹은 무를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 하고, 이러한 도로부터 무위자연하게 우주 만물이 생성되고, 그것은 다시 소멸하여 도로 돌아간다는 우주론을 전개하였다.따라서 인간은 이러한 도를 체득하여 욕망을 버리고 무위자연하게 살아감으로써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하였다.이러한 노자의 사상은 윤희 열어구(열자) 양주 등을 거쳐서 장자에게 계승되어 크게 발전하였으며 유가인 순자에게도 영

  • [경영학] 노자의 주요 사상과 현대적, 전략적 의미
  •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전개 노자사상은 열자와 장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

  • 노장(노자와 장자)사상,우주생성론, 노장(노자와 장자)道(도)개념, 노장과 수묵미학, 노장사상(도가사상)과 도교, 노장사상(도가사상)과 청담
  • 도가사상)과 도교1. 교리의 체계화2. 제신과 경전3. 도교의 방술4. 한국의 도교Ⅵ. 노장사상(도가사상)과 청담참고문헌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그 당시 노자와 장자는 몰락한 주나라의 문물

  • [교양] 무도와_종교의연관성
  • 도가 진출하고 자리를 잡아가며 거대해지는 과정에서 큰성공을 이룬 의 모습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행웅회장은 미국에 진출하면서 서양인들이 동양문화의 신비함에 매료되어있다는 것을 잘이해하고 활용했었으며 미국태권도협회의 승단심사과정을 통해서 이를 옅볼 수 있다. 미국태권도협회의 승단심사는 일종의 종교의식을 방불케 하며 6단이상 지도자급으로 승단하기위해서는 1000여명의 수련생을 밑에 두어야하며 몇일간의 단식을 이겨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