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유교철학, 회교철학, 도가철학, 한국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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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양철학

I. 유교철학

II. 회교철학

III. 도가철학

IV. 한국의 철학
본문내용
동양철학

동양철학은 학문보다 인격수양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독특한 사상적 체계를 형성해 왔다. 동양의 철학은 유교철학, 회교철학, 성리학, 도가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

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에서는 우리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사서(四書)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논어”는 중국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사상을 공자가 체계적으로 정리한 유학(confucianist school)의 사상적 체계를 제시한다. 논어의 주 내용은 인간은 모든 사람과 일체가 될 수 있는 인(仁)을 본성으로 지니고 있으므로 이상적인 인격을 갖추고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간에게는 욕심과 소망이 있기 때문에 인과 대립하고 투쟁하게 되는데 이를 “예”로 보았다. 인간은 인과 예의 조화에 의해 명분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을 때 결정을 내려야 하는 양면적 성격을 갖는다고 보았다.
맹자는 공자가 주장한 인에 더하여 의(義)를 강조하였다. 의는 성선설(性善說)의 핵심으로서, 맹자는 이 개념을 사용해서 대립과 갈등을 반복하면서 투쟁을 하는 그 당시 사회의 혼란한 양상을 설명하고자 했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혼란의 근본 원인은 인간이 본래의 착한 마음인 선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잠재된 착한 성품을 온전히 보전함으로써 이상적인 인격에 도달할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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