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치와 인치-법의 논리와 도덕의 논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법치와 인치-법의 논리와 도덕의 논리
Ⅰ. 서론
이 세상은 인간이 서로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곳이기에 인간이 집단을 이루고 살면서 사회화되어 갔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유가와 법가 그리고 도덕과 법은 지금까지도 사회전반에서 논의되어 왔다. 우리는 유가의 여러 덕목들, 즉 도덕적인 것들을 내적으로 받아들이고 법을 사회유지와 통제의 수단으로 받아들여 지키며 살고 있다.
그런데 춘추전국 시대와 같이 혼란한 시대에 법치를 강조한 법가는 유가의 인치를 비판하였는데, 현대에서도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내적인 양심만 가지고 사회의 안정을 이룰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강제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 규범을 강조하면서 법치와 인치는 다시 논의되어 왔다. 그러면서 유가의 윤리적 의미가 퇴색되어 가기 시작했다.
필자는 이러한 상황에서 유가와 법가의 철학을 살펴보고, 법가의 한계와 유가의 윤리적 의미를 다시 되새겨 보면서 현대의 법과 도덕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유가와 법가의 철학
춘추전국시대는 정치적으로 혼란과 무질서가 난무하였던 격동의 시대였다. 이 춘추 전국시대에 제자백가라 불리는 여러 사상학파가 등장하였다. 이들 제자백가 중 후대까지 그 영향을 크게 미친 것은 유가, 법가, 도가라 할 수 있다. 중국대륙에서 유례가 없는 춘추전국 시대에 등장한 제가백가는 단순한 사상이나 사상가들의 모임이 아닌 당대 최고 수준의 정치학 이었으며 동시에 제자백가의 사상가들은 자신의 정치사상을 각 제후국들의 왕이 자신의 정치 철학을 국가 통치 이념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http://blog.naver.com/khihido?Redirect=Log&logNo=150035379057, 보디샤트바, “유가 법가 묵가의 인간성 이해 차이”, (2012.03.11)
여기서 유가와 법가는 어떠한 철학이었는지 특징을 살펴보고, 각 정치사상은 어떠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유가와 법가의 특징
유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인간 중심적이라는 데 있다. 유교는 인간 중심의 철학이다. 철학의 목적도 과제도 대상도 인간이다. 그러므로 유교는 오직 ‘인간’과 그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 관심을 둔다. 유교는 인간을 우주경영의 주체로 인식하는 동시에 만물의 영장으로 자리매김한다. 즉 유교는 인간이 천의 소산자이며 천의 본성 내지 천의 이치를 부여받았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유교에서는 인간이 지성과 덕성 그리고 감성과 의지를 가진 전인적 존재라는 점에서 인간의 자유 의지, 주체성을 중시한다. 이로부터 유교의 범주는 건강한 나의 정립으로부터 건강한 가정, 건강한 나라, 평화와 안정의 세계로 정해진다.
다음으로 유교는 도덕적 가치를 매우 중시한다. 유교가 인간을 중심으로 한 철학이므로 유교는 인간의 도덕화를 추구한다. 그런데 인간의 본성 속에 이미 도덕성이 갖추어져 있으므로 누구나 노력만 하면 그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교는 개인의 도덕화를 기초로 가정의 도덕화, 사회의 도덕화, 국가의 도덕화, 나아가 세계의 도덕화를 추구한다. 아울러 정치의 도덕화, 경제의 도덕화, 문화의 도덕화, 교육의 도덕화를 추구한다. 유교만큼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는 철학도 드물다.
또한 유교는 현세주의적이며 실천지향적이다. 유교는 내세보다는 현세에 더 비중을 둔다. 그렇다고 유교가 무신론이거나 내세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내세보다는 현세가, 내일보다는 오늘의 나의 삶이 더욱 중요하는 입장이요, 오늘의 삶이 무시된 채 내일의 희망적인 삶을 기대함은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즉 ‘진인사대천명’에서 보듯이 인간의 할 일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천명이나 운명을 기다리는 것은 그 다음의 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유교는 현세에서의 실천적 삶을 중시한다.
끝으로 유교는 조화의 가치를 중시한다. 따라서 유교는 중용의 철학을 이상으로 삼는다. 유교에서 말하는 이상적 인간이란 천天과 지地, 신神과 물物이 조화된 인간을 의미하며, 또한 종교 세계와 과학 세계를 아우르는 인간을 의미한다. 즉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인간의 삶을 이상으로 삼는 것이다. 황의동, 『유교와 현대의 대화』 (서울: 예문서원, 2002), pp.16-19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치와 인치
  • 법치와 인치서론법은 현대사회 전반을 규율하고 있으며, 우리는 법의 준수를 시민정신의 필수 요소로서 교육받아 왔다. 하지만 우리는 법에 대한 문제의식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 않는다. 우리는 아무런 반성 없이 법률을 합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법과 도덕은 결코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법과 도덕의 관계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철학사에서 중요한 문제였다. 특히, 춘추전국시대의 혼란한 시대상황 속에서 등장

  • [역사학] 진의 통치체계와 법가
  • 법칙으로 도입하고 이것을 정치의 정당성을 설명하는데 활용한다. 그는 변법운동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 정치 질서의 재편과정에서 백성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 상앙의 정치사상은 유가에 의해 대표되는 인치주의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되어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법의 우위를 강조하며 변법운동을 추진하였다. 법치가 완전하게 실현된 사회는 이미 윤리가 구현된 사회이며, 인의를 정치강령으로 삼는 것은 군주의 주관적이고 비현실

  • [한국근대법사] 공동체의 구성원리로 알아본 `법치`
  • 법치라는 표현은, 그것이 어떤 경로로 도입되었든 간에, 법과 치라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고, 특히 치라는 표현이 전통적인 통치라는 말과 의미중복이 되어 있어서, 국가가 국민을 법 으로써 다스린다」는 개념으로 오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 더욱이 법치 를 덕치 나 인치 의 개념과 대비시켜 설명하는 경우에는 동양적 지배양식에서의 치 개념과 동일시할 가능성도 크다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역대 정권이 법을 통치의 수단으로

  • 법과 정치사상 -조선시대의 법과 정치
  • 법은 도구), 예치와 결합을 시도하여 그 전보다 나은 법치가 구현되어도 한계가 많았다. 바로 신분제의 한계에 의해 민심은 읽되 공론은 官들의 전유물이었기 때문이다. ( 자세한 얘기는 뒷부분 친구의 발표에~) *칙령不중벌명법엄형 서론 및 개념 3 * 동양 法治의 원류 한비자 韓非子법치는 법가의 사상으로 법이 다스린다는 입장한비자를 비롯한 많은 법가 사상가들은 정치의 직접적인 효용은 질서를 유지하는 데 있는 것이며, 도덕을 추진하는

  • 법철학3공통) 법의지배이해 두가지관점법률지배와 헌법지배 벤담(J Bentham)의 법실증주의 피니스(J Finnis) 자연법론법형성적 해석유형 설명하시오0k
  • 법형성적 해석의 유형들, 즉 유추해석, 물론해석, 반대해석, 목적론적 축소해석, 목적론적 확장해석, 법원리에 의한 보충 등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법의 지배’를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법률의 지배’와 ‘헌법의 지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1) 법률의 지배법정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해 달라는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를 법치주의의 이름으로 변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법치주의는 인치(人治)가 아닌 법치(法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