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유전과 환경이 인간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인간의 지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序論)

2.본론(本論)
-지능(IQ)에 대한 환경의 영향
-지능(IQ)에 대한 유전의 영향

3.결말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序論)


그동안의 많은 연구에서는 결론적으로 지능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유전과 환경을 채택하였다. 인간의 지능은 체력, 머리카락색처럼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는 것인가? 즉 인간의 지능은 개인이 경험하는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는 '변화관'과 인간의 지적 능력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대부분이 고정되어 있고 불변하며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는 '불변관'이 있다. 이것은 곧 지능의 유전-환경 논쟁으로 귀결된다. 앞으로 지능의 결정요인으로 유전적 요인을 주장하는 학자들과 그들의 연구, 그리고 환경적 요인을 주장하는 학자들과 그들의 연구를 살펴보면서 우리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2. 본론(本論)

지능(IQ)에 대한 환경의 영향
(여기에서는 지능을 IQ지수의 측정과 동일하게 쓰여졌다.)

타고난 IQ는 환경변화에 따라 변하는가? 아니면 환경변화와는 무관한 것인가? 이에 대한 부분적 해답을 주기 위해 미국의 식물학자이며 화학자인 George Washington Carver(1864-1943)의 사례를 소개한다. 그는 전쟁 당시 미국 중부에서 태어난 흑인 식물학자였다. 그는 불행과 역경에서 생활하였다. 그가 출생하기도 전에 그의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다. 그가 어렸을 때 그의 어머니는 곧 개가하였다. 그는 거의 문맹과 다름없는 백인의 집에서 성장했다. 교육은 전혀 받지 못했다.
참고문헌
<성격과 행동> 이현수 저(2001), 학지사
〈심리학 개론〉신용일 저(1993), 동문사
〈심리학 개론〉서창원 외 2인 공저(1994), 정민사
〈심리학 개론〉안근석 편저(1990), 형설 출판사

〈심리학의 이해〉김정희 외 9인 공저(1994), 학지사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여광응 외 3인 공저(1994), 양서원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김형태 저(1999), 동문사
〈심리학: 인간의 이해〉김현택 외 8인 공저(1997), 학지사
〈심리학〉고영희 외 9인 공저(1990), 양서원
〈현대 심리학의 이해〉한국심리학회편(1998), 학문사
〈교육심리학〉임창재(1997), 학지사
〈교육심리학〉나동진(1999), 학지사
〈발달의 이론〉서봉연 역(19992), 중앙적성출판사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외 3인(1998), 학지사
〈교육심리학서설〉이성진(2001),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아동발달과정에는 유전과 환경이 다함께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경우 한 특성의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분리해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현대의 발달심리학에서는 유전과 환경이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데 어떻게 결합되어 영향을 주는지, 또는 어떠한 형태로 상호작용하는지에 관련하여 몇 가지 개념을 제시하여 왔다. 반응범위유전인자와 환경은 인간의 발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 이론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거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2)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발달이론피아제는 인간이 태어날 때 유전에 의해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 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발달 이론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거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2)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발달이론피아제는 인간이 태어날 때 유전에 의해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

  • [발달의쟁점][유아발달B형]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
  • 발달의 연속성 대 비연속성과 관련된 논쟁,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보는 관점 대 능동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 대한 논쟁들이 주를 이룬다. 올바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이러한 논쟁들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따라서 여기서 앞서 말한 세 가지 발달의 쟁점을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도록 한다.Ⅱ. 발달의 쟁점1. 유전과 환경의 논쟁발달에서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

  • [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이론의 개관, 기본 개념, 중심 내용,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 발달의 설명에 사용함2) 생애■ 피아제는 누구인가-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인 뇌사텔 태생- 심리학, 생물학, 철학, 수학의 여러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학자일 뿐만 아니라 특히 교육학자로서 명성이 가장 높았음.- 인간의 지식 또는 지능이 어떻게 얻어지는지에 대해 근원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생애를 바친 발생학적 인식론자■ 연구활동과 업적- 1920년에 비네와 함께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들면서 아동의 사고에 관심- 아동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