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9 / 2018.03.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B형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총 30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학) 유아발달4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인지발달이론의 주요내용 평가와 시사점 및 한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3. 피아제이론에 주요내용 평가
4.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1) 인지발달단계의 지나친 구분성
2) 발달단계에서 과제변수와 절차변수의 불고려
3) 아동의 인지능력의 과소평가
4)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의 간과
5) 인지발달의 정서적 영역 소홀
6) 발달기제의 설명 부족
7) 단계에 대한 문제


2장. 생테체계이론에 대한 한계와 교육적 시사점
1. 생태체계이론의 정의
2. 생태체계이론에 의미
3. 생태체계이론의 주요내용
1) 인간관
2) 기본가정
4.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5. 생태체계이론의 의의와 한계
6.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학의 사회과학 분야, 유아교육, 사회복지학, 아동심리학, 의학등에 있어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피아제는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응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특히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생태체계이론은 유전적 요소, 사회의발달과 경제적 수준, 가정생활의 상하수준, 문화적인 배경과 같은 주변원인이 아동에게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대표적인 생태학적 이론가는 Bronfenbrenner로 그는 아동이 사회라는 큰 틀의 영향을 받고 자란다고 하였다.
생태학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직간접적인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으로 가까운 것부터 더 나아가 먼 곳까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200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홍순정(2003). 아동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4). 보충학습자료(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남균(2008).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기숙외 3인 공저 , 유아교육개론 , 양서원 2013
이영?조연순 공저 , 아동의 세계 , 양서원 2007
서봉연?이순성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2003
조복희?정옥분 ? 유가효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