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0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전적인 것과 동시에 환경적인 면도 지능 발달에 있어 중요하다. 유전론이나 환경
론 중 어느 것이 더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유전과 환경
의 양측을 다 같이 고려한 지능 발달을 꾀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발달의 개념

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본문내용
Ⅰ. 서론


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는 과정은 그 실험상의 제약 때문에 한
계가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을 대상으로 해서 유전과 환경 변인들을 실험적으로 조작하여
연구하는 것은 윤리적 이유 때문에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조차도 절대적인 이론을 성립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인간 발달의 개인차는 어느 정도가 유전에 기인하고 어느
정도가 환경에 기인하는 것일까. 이 문제는 심리학자들 간에 이루어져 온 오랜 논쟁의 주제
이다.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크기와 각 기관의 기능들이 변한다. 뿐만 아니
라 행동특성도 달라지며, 흥미와 태도 그리고 가치관 등도 변화한다. 이러한 신체적 ․ 심리
적 변화들은 인간이 태어나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되는데, 이 같이 연령 증가
에 따라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발달적 변화라고 한다. 이는 대체로 청 ․ 장년기까지는 상
승적 변화를 보이나 그 이후에는 하강적 변화를 보인다. 그러나 발달 영역에 따라서 상승적
변화가 일찍 멈추거나 쇠퇴하는 영역도 있고, 오래 지속되는 영역도 있으며,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따라 그 변화가 인간마다 다르다.
우리나라 속담에 “못 되면 조상 탓, 잘 되면 제 탓”이라는 말이 있다. 비록 이 속담은 자신의 편리에 따라 행동의 책임을 돌리는 얄팍한 심리를 지적하는 말이지만, 발달의 원인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의 효과를 논의할 때도 적용될 수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은 발달과정에서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논의해 왔었다.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대한 논쟁(nature-nurture debate)"이라고 명명된 이 논쟁은 록과 루소의 철학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이 유전적 소양이냐 아니면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결과인가라는 주된 주제였다. 어린이가 대개 9개월이 되면 기게 되고 12개월에는 걷게 되는 것이, 그렇게 하도록 배웠기 때문인가 아니면 타고난 어떤 유전적 프로그램이 수행됨으로서 나타나는 것인가? 어린이들이 말을 그렇게 쉽게 그리고 즉각적으로 배우는 것은 환경이 그렇게 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인가 아니면 유전적으로 그렇게 되도록 결정되어 있기 때문인가? 아이의 지적기능의 수준은 유전으로 물려받은 특성인가 아니면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의 결과 인가? 특히 지능의 발달과 같은 영역은 유전과 환경의 효과에 대한 논쟁에서 가장 뜨겁게 나타났다. 즉 인간의 지능은 개인이 경험하는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는 ‘변화관’과, 인간의 지적능력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대부분이 고정되어 있고 불변하며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는 ‘불변관’이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주로 지능과 관련한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유전적 요인을 주장하는 학자들과 그들의 연구, 그리고 환경적 요인을 주장하는 학자들과 그들의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유전-환경 논쟁’에 대해 우리가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양 심리학> 김영환 외 4인 공저. (1997). 중앙적성출판사
<심리학 개론> 권석만 외 9인 공저. (2000) 박영사
<심리학 개론> 김동기 외 11인 공저. (1994) 양서원
<심리학 개론> 신응섭 외 5인 공저. (1997) 박영사
<심리학 개론> 안근석 편저. (1996). 형설출판사
<발달 심리학> 강봉규 (1992). 정흔출판사
<발달 심리학(아동 . 청소년기)> 최경숙. (2000). 교문사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한국 심리학회편> (2000). 학문사
<과학동아> -1995년 1월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준비에 많은 참고가 되었어요
  • 44162***
    (2020.04.10 23:38:3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