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1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A형 |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이론
3. 아동발달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의 발달
(1) 신체의 성장과 변화
(2) 운동의 발달
2) 인지의 발달
(1) 사고력의 발달
(2) 지각의 발달
3) 언어의 발달
(1) 어휘사용의 발달
(2) 문법시작의 발달
(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4) 사회정서의 발달
(1) 자기이해의 발달
(2) 정서의 발달
(3) 부모와의 관계
(4) 또래와의 관계
4. 아동발달과 복지환경의 관계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5. 아동발달에서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
1) 아동의 기본적 생활의 보장
2) 사회문제 발생의 예방
3) 미래 국가의 인력보호와 육성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의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에는 성장, 성숙, 학습이란 개념이 있는데 성장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과정을 말한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성징과 같은 변화들은 성숙에 기인한 것이다.
2. 아동발달이론
1) 정신분석 발달이론
(1) 프로이드 발달이론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의 세 가지 기본원칙으로 정신적 결정론, 무의식의 중요성, 성적 에너지(리비도)를 제시하였다. 첫째, 정신적 결정론은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 과정보다는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셋째,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간주하였다. 특히, 프로이드는 모든 본능이 근본적으로 성적인 것이라 믿었기 때문에 인간의 성격발달이 성적인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었으며, 이 성격발달을 심리성적발달이라 일컬었다.
(2) 에릭슨 발달이론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심리 사회적 측면이라는 기준을 가지고서 생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각 단계는 적응적 대처 양식과 부적응적 대처 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거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계순 외(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김융일 외(2008)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김진환(2008) 아동복지론, 학지사
이대근(2007)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전남련(2007)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이순형 외 공저(2006)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표갑수(2004)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장인협 외(1999)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
아동복지 연구회(2005)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아산사회복지산업 재단, 아동복지 편람, 1997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
한국어린이보호재단 http://www.iloverchild.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2013-2]4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방통대 2013-2]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