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이론
1) 정신분석 발달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학습이론
4) 생태학적 이론
3. 아동발달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의 발달
2) 인지의 발달
3) 언어의 발달
4) 사회정서의 발달
4. 아동발달과 복지환경의 관계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5. 아동발달에 복지환경의 중요성
1) 기본적 생활의 보장
2) 국가의 인력보호와 육성
3) 사회문제의 발생예방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의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에는 성장, 성숙, 학습이란 개념이 있는데 성장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과정을 말한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성징과 같은 변화들은 성숙에 기인한 것이다.
2. 아동발달이론
1) 정신분석 발달이론
(1) 프로이드 발달이론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의 세 가지 기본원칙으로 정신적 결정론, 무의식의 중요성, 성적 에너지(리비도)를 제시하였다. 첫째, 정신적 결정론은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 과정보다는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셋째,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간주하였다. 특히, 프로이드는 모든 본능이 근본적으로 성적인 것이라 믿었기 때문에 인간의 성격발달이 성적인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었으며, 이 성격발달을 심리성적발달이라 일컬었다.
(2) 에릭슨 발달이론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심리 사회적 측면이라는 기준을 가지고서 생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각 단계는 적응적 대처 양식과 부적응적 대처 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거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계순 외(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김융일 외(2008)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김진환(2008) 아동복지론, 학지사
이대근(2007)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전남련(2007)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이순형 외 공저(2006)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표갑수(2004)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장인협 외(1999)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
아동복지 연구회(2005)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아산사회복지산업 재단, 아동복지 편람, 1997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
한국어린이보호재단 http://www.iloverchild.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필요성을 입양서비스와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