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에서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실과에 서의 동기유발 방법
- 실과(실과교육)홈프로젝트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실과(실과교육)모듈학습,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실과(실과교육)기능학습,협동학습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정의, 목적, 실태,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활용자료와 활용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방향,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효과와 시사점 분석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본문내용
-
실과에서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Ⅰ. 적절한 강화
강화를 일으키는 강화 인자는 물질적 강화 인자(대가, 상, 목표)와 사회적 강화 인자(칭찬, 인정, 긍정적 태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① 구두 인정에 의한 행동 강화 (예: 그것은 참 좋은 생각인데)
② 말없이 친근한 관심을 나타내는 호의적 몸짓에 의한 행동 강화 (예: 미소)
③ 학생의 성취에 대하여 호의적인 서면상의 언급에 의한 행동 강화
④ 호의를 베풂으로써 행동 강화 (예: 특별한 과제에 참여시키거나 보상을 함)
⑤ 학습자의 요구, 흥미에 대한 사전 인식을 통한 행동 강화
(예: 생활 기술 영역에서 학습자의 실생활에 필요한 도구 만들기)
⑥ 학습자를 위한 교사의 열의에 의한 행동 강화
(예: 학습자에 대한 거짓 없는 관심, 행동, 신뢰감, 신념 등)
Ⅱ. 경쟁과 협동
일반적으로 경쟁이 협동보다는 동기 유발에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협동에 의한 동기 유발의 효과로서는 협동 집단이 경쟁 집단보다 응집력이 강하고 우호적 분위기이기 때문에 학습자는 상호 협조하여 집단의 생산성을 높이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만족감, 성취감 및 책임감을 가지게 되는 점에서 민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실과의 음식 만들기의 뒷정리하기, 생활 기술 영역에서의 분업 활동들을 통해 경쟁과 협동의 조화를 이루어 동기 유발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