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에서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과에서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Ⅰ. 적절한 강화
강화를 일으키는 강화 인자는 물질적 강화 인자(대가, 상, 목표)와 사회적 강화 인자(칭찬, 인정, 긍정적 태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① 구두 인정에 의한 행동 강화 (예: 그것은 참 좋은 생각인데)
② 말없이 친근한 관심을 나타내는 호의적 몸짓에 의한 행동 강화 (예: 미소)
③ 학생의 성취에 대하여 호의적인 서면상의 언급에 의한 행동 강화
④ 호의를 베풂으로써 행동 강화 (예: 특별한 과제에 참여시키거나 보상을 함)
⑤ 학습자의 요구, 흥미에 대한 사전 인식을 통한 행동 강화
(예: 생활 기술 영역에서 학습자의 실생활에 필요한 도구 만들기)
⑥ 학습자를 위한 교사의 열의에 의한 행동 강화
(예: 학습자에 대한 거짓 없는 관심, 행동, 신뢰감, 신념 등)
Ⅱ. 경쟁과 협동
일반적으로 경쟁이 협동보다는 동기 유발에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협동에 의한 동기 유발의 효과로서는 협동 집단이 경쟁 집단보다 응집력이 강하고 우호적 분위기이기 때문에 학습자는 상호 협조하여 집단의 생산성을 높이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만족감, 성취감 및 책임감을 가지게 되는 점에서 민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실과의 음식 만들기의 뒷정리하기, 생활 기술 영역에서의 분업 활동들을 통해 경쟁과 협동의 조화를 이루어 동기 유발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학습지도안] ICT를 활용한 영어과 교수설계계획
  • 동기유발 및분위기조성전체학습가벼운 chant 부르며 분위기를 조성한다..본 차시와 관련 있는 웹 페이지를 이용한 story-telling을 통하여 동기유발을 함으로써 주의 집중 및 흥미를 유발시켜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개방적인 분위기 조성-사용도구: 웹페이지, CD-ROM교수목표제시전체학습.학습목표를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한다.-학습목표: 재미있는 노래와 게임을 하며 인물을 묘사하는 표현을 자신감 있게 듣고 말할 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동기, 관심, 흥미 유발 외에 학습자의 ‘성숙’ 즉, 발달 단계에 영향을 받는다.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텍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하기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국어과의 경우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 해당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방법학습과제를 숙제 형식으로 해결하는 숙제형 과제를 부과하는 경우에 주로 활용하는 방법논리인데 학생 각자의 능력에 따른 다양한 수준의 과제를 부과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과 결부시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나 실제로는 그 사용이 용이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및 평가의 개별화를 기하기 위하여 점진적으로 적용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방안으로서, 점수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행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 과제
  • 효과적으로 운영되도록 더욱 많은 연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공업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처우개선(보수, 승진기회 확대) 및 평소교육의 기회가 정부차원에서 마련되어야 3D현상에 기업의 운영이 어려운 실태를 극복하는 대책이 될 것이다.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운영에 있어서 실습과 취업을 조화롭게 접목시킬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Ⅸ. 결론제7차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직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실과 교육의 아동의 두뇌 개발과 정신성의 함양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언어나 이론보다는 손놀림 노작활동이나 실천적 학습(learning by doing)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실제로 아동들은 그런 학습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실과 교과가 가지는 가치와 의의, 실과를 가르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교사들이 실과 교육에 대한 신념과 기본 철학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실과 교육의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