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정의, 목적, 실태,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활용자료와 활용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방향,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효과와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정의
1. ICT 교육의 개념
1) ICT 소양 교육
2) ICT 활용 교육
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
2. 개별화교육의 개념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목적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실태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활용자료
1. CD-ROM 타이틀
2. 웹사이트
1) 사이버 강의실
2) 교과 관련 사이트
3. 멀티미디어 자료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활용방법
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2. 전통적 협동학습과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비교
3.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유형

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방향

Ⅷ.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효과
1. 학습자 측면에서의 효과
2. 교사 측면에서의 효과

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교육이 제7차 교육과정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다음과 같이 ICT 소양 교육과 ICT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들간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ICT 소양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ICT 활용교육은 각 교과시간에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ICT 활용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으며, 보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통신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학습의 정의
1. ICT 교육의 개념
ICT 교육을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들간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 ICT 소양 교육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활용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말한다.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청(2000), 정보 통신 기술교육(ICT) 운영지침, 대구 :일 심사
○ 박성익(1997),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서울 : 교육과학사
○ 손병길(2001), ICT활용 교육의 방향
○ 이태욱 외(2003), ICT 활용 교육 실무교사를 위한, 형설출판사
○ 이철환 외(2002), 교과공통 교수·학습 모형 기반 ICT 활용 연구교재 개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 한국교총(2003),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활용 교육, 서울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의 변화와 실태 및 온라인 교육과 미래의 교육방향
  • 교육 서비스를 구현하고 제공하는 것으로 웹 기반 일방향 교육 시스템, 인터넷 방송형 원격교육시스템, CATV 방송형 원격교육시스템, 위성 방송기반 교육 시스템,VOD 기반 교육 시스템, 인터엑티브 멀티미디어 웹 시스템, 실시간 양방향 수업 등그 형태가 다양하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수업운영방법 등) ③학교의 장은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④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에는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 현황과 사례분석 및 발전방향
  • 교육 혁신을 이루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한 것이다.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코로나19와 원격교육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원격교육 현황과 전망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 활용 사례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방향과 원격교육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교과단원을 분석하여 핵심 지도요소를 추출한다2) TAI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한다3) 개발된 학습자료를 TAI 협동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4. 효과Ⅱ.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자료(수업자료)1. 학생 및 교사 실태2.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목적2. 자료의 특징1) 공기의 존재와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는 활동2) 공기를 옮겨 보는 활동3) 공기가 담기는 모양에 따라 변하는 활동 4) 공기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3. 관련이론 분석연구1) 자료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석2) 단원의 학습 목표3) 문헌연구4) 용어의 정의4. 자료의 제작과정1) 계획 수립2) 문헌 연구3) 관련 자료 수집4) 자료 제작5) 개발 자료 적용6) 수정 보완7) 효과 검증8) 자료의 보완5. 자료의 내용 및 활용의 실제1)

  • [교육체제]교육체제의 개념, 교육체제의 혁신, 학교교육체제, 신교육체제, 영재교육체제, 사이버교육체제, 학습자중심교육체제
  • 목적의 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동기부여적이다. 한편 최종적 가치는 지금 당장 이루어야할 목표가 아닌 거시적인 목표(supergoals)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동기부여적이다. (2) 규명된 가치는 체제 설계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활용되는 개념적인 도구로서 역할을 하므로 동기부여적이다.교육체제 재설계는 역동적이며 예상하기 힘든 과정이다. 체제는 그 환경으로부터 정보와 에너지가 끊임없이 유입되기 때문에 인간 활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