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 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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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실붕괴에 대한 담론
1. 등장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란 말은 미디어를 통해 1999년도부터 공론화되며 이후 학계에서 교육사회학의 한 부분으로써 담론화된다. 조선일보는 1999년 8월 23일에서 31일까지 <무너지는 교실>이라는 기획기사를 실어 교실붕괴라는 용어로는 처음으로 한국의 학교 교육 현실을 재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전교조나 한교총, 한국교육개발원과 같은 단체들의 실제적 조사가 이어졌으며 종국에는 학문적으로 다루어지기에 이르렀다. 교실붕괴 담론은 정부의 교육정책은 물론, 각종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 등 대안교육에 관한 담론의 폭증을 가져온다.
2. 개념
학교가 지루한 아이들, 학교와 교사에게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는 아이들, 그 아이들을 어떻게 만나야 하는지 몰라 어쩔 줄 모르는 교사들... 지금의 학교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불행하다. 악이 받친 아이들과 악이 받친 선생들... 학교는 팽팽한 긴장감으로 터질 듯 위태롭다... 학교는 교육에서 너무 멀리 걸어 나와 길을 잃었다(김혜련, 1999)
교실붕괴는 교수-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교실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존중과 이해의 몰락 혹은 인간적인 관계의 총체적인 파괴 현상으로 파악된다. 학생에게 교사는 기계적으로 학교 행정을 수행하며 비합리적인 잣대로 학생들을 차별하는 존재이며, 교사에게 학생들은 경박하고 이기적이며 교사의 정체감을 위협하는 낯선 불특정 다수로 존재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분위기를 흩트리며 교실 내 질서가 무너지고 교사의 지도, 통제력이 먹혀들지 않아 수업이 더 이상 진행될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과거에도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개인적 차원에 한정되었고 엎드려서 자거나 아니면 수업과는 관계없는 다른 책을 보는 것등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학생들이 혼자서만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수업의 질서를 무너뜨리며 다른 학생들의 학습까지도 방해하고 수업이 진행될 수 없게 만드는 데 그 심각성이 크다.교실 붕괴의 양상은 김성열, 고창규 교수에 의하면 보다 구체적인 다음의 네가지 모습으로 구체화된다.
1) 수업중 문제행동 유발 학생이 증대함
2) 교사들의 지도력 약화
3) 학생들의 수업참여 저조
4) 학생의 낮은 수업 이해도 \
3. 원인
사회각계에서는 교실붕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그 원인을 따져보고 있다.
3.1. 교실붕괴에 대한 학교 주체별 인식
학교 교육 주체들 사이에서는 교실붕괴의 원인에 대하여 제각기 자기 주장을 내세우며 그 책임을 상대방에게 전가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교실붕괴의 책임을 묻는 귀책론, 즉 국가, 교사, 가정, 학생, 사회 등의 책임론으로 모아지고 있다. 박윤배, 김경식 교수는 교실붕괴의 원인에 대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들을 상대로 그들의 의식을 직접 조사하고 비교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실붕괴” 이후 신자유주의 교육담론의 형성과 그 저항 - 서덕희(2006)
‘교실붕괴’와 교육정책: ‘교실붕괴’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 - 김성열, 고창규(2000)
학교교육 주체들이 지각하는 교실붕괴 현상의 원인 - 박윤배, 김경식(2002)
교실붕괴로 불리는 교사-학생 갈등 현상의 이해 - 황규호, 양은주, 전영국, 허희옥(2001)
한국에서 “대안교육”의 전개과정 및 성격과 주요문제점, - 송순재(2005)
대안교육 수요 결정 요인 분석, - 남기석, 김영화(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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