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와 대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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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실붕괴” 또는 “학교붕괴”란 말은 미디어를 통해 1999년도부터 공론화되며 이후 학계에서 교육사회학의 한 부분으로써 담론화된다. “교실붕괴” 기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조선일보를 중심으로(서덕희, 2003)
조선일보는 1999년 8월 23일에서 31일까지 <무너지는 교실>이라는 기획기사를 실어 교실붕괴라는 용어로는 처음으로 한국의 학교 교육 현실을 재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전교조나 한교총, 한국교육개발원과 같은 단체들의 실제적 조사가 이어졌으며 종국에는 학문적으로 다루어지기에 이르렀다. 교실붕괴 담론은 정부의 교육정책은 물론, 각종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 등 대안교육에 관한 담론의 폭증을 가져온다.
1.2. 개념
학교가 지루한 아이들, 학교와 교사에게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는 아이들, 그 아이들을 어떻게 만나야 하는지 몰라 어쩔 줄 모르는 교사들... 지금의 학교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불행하다. 악이 받친 아이들과 악이 받친 선생들... 학교는 팽팽한 긴장감으로 터질 듯 위태롭다... 학교는 교육에서 너무 멀리 걸어 나와 길을 잃었다(김혜련, 1999)
교실붕괴는 교수-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교실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존중과 이해의 몰락 혹은 인간적인 관계의 총체적인 파괴 현상으로 파악된다. 학생에게 교사는 기계적으로 학교 행정을 수행하며 비합리적인 잣대로 학생들을 차별하는 존재이며, 교사에게 학생들은 경박하고 이기적이며 교사의 정체감을 위협하는 낯선 불특정 다수로 존재한다 교실붕괴로 불리는 교사-학생 갈등 현상의 이해(황규호, 양은주, 전영국, 허희옥, 2001)
.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분위기를 흩트리며 교실 내 질서가 무너지고 교사의 지도, 통제력이 먹혀들지 않아 수업이 더 이상 진행될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과거에도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개인적 차원에 한정되었고 엎드려서 자거나 아니면 수업과는 관계없는 다른 책을 보는 것등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학생들이 혼자서만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수업의 질서를 무너뜨리며 다른 학생들의 학습까지도 방해하고 수업이 진행될 수 없게 만드는 데 그 심각성이 크다. ‘교실붕괴’와 교육정책: ‘교실붕괴’ 담론 분석을 중심으로(김성열, 고창규, 2000)
교실 붕괴의 양상은 김성열, 고창규 교수에 의하면 보다 구체적인 다음의 네가지 모습으로 구체화된다.
1) 수업중 문제행동 유발 학생이 증대함
2) 교사들의 지도력 약화
3) 학생들의 수업참여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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