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실붕괴의 의미와 실태, 원인, 대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실붕괴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용어의 유래
2. 교실붕괴의 정의
3. 교실붕괴 실태
4. 교실붕괴 현상의 원인
5. 교실붕괴의 대책 방안
6. 교실붕괴의 실질적인 대책 방안 및 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유사 이래 처음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 학교 폭력, 왕따, 약물 중독, 청소년 성 문제, 엄청난 사교육비 지출 등등,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보기 힘들었던 문제들이 새로이 생겨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요즘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교육 현장의 문제는 일명 ‘교실 붕괴’라 불리는 수업 파탄 현상이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수업에 차여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퇴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 등 자기 멋대로 행동하며 교사들은 이런 학생들에 대한 통제 능력을 상실하였고 심지어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교사를 폭행하기까지 하는 파행적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가야 할 인재들과 그러한 인재들을 양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는 것은 작게는 개인에게, 크게는 나라의 장래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실 붕괴 현상도 그저 ‘교사의 자질 부족’이라든지 ‘몇몇 문제 학생의 이야기’등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전체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교실붕괴의 의미와 실태, 원인, 대책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실붕괴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용어의 유래

원래 ‘교실 붕괴’현상은 우리나라와 교육 환경이 비슷한 일본에서부터 처음 시작되었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수업에 참여하지 않고 마음대로 조퇴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 등 자기 멋대로 행동하며 교사들은 이런 학생들에 대한 통제 능력을 상실하였고 심지어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교사를 폭행하기까지 하는 파행적인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90년대 후반부터 일선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문제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교실 붕괴에 대한 담론이 시작된 것은 정보화 세계화를 위한 정부 교육 개혁의 실패가 명백히 드러나면서부터이다. 과거에는 소수의 학생만이 일탕행동을 보였기 때문에 강한 죄책감을 느꼈던 것이 지금은 다수의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일탈 행동을 하기 때문에 일반 학생도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심각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
여기서 김영삼 정부의 ‘국가 경쟁력강화를 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 1절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관련 요인 제 2절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유형 제 3절 청소년문제의 원인에 관한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의미,원인,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지표,실태,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설문조사, 교실붕괴 해소방안
  •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의미, 원인과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지표,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실태와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 설문조사, 향후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해소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의미Ⅲ.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원인Ⅳ.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지표1. 수업의 붕괴2. 생활지도의 붕괴3.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의 붕괴4. 교사-학부모의

  •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안
  • 교실붕괴의 모습의 단면이라고 하겠다.♣ 참고< 외국의 경우 >일본- 교실붕괴라는 용어가 학문적으로 처음 등장한 국가는 일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는 학교에서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을 넘어 이지메라 불리는 집단 따돌림 현상, 등교거부, 교내폭력, 학생의 교사 살해 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 교육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고발한 일본 현직 교사 가와카미 료이치(하상량일)의 「변해버린 아이들,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 방안의 모색 위기개입 서비스팀의 구성↓위기사건 ↓교육행정기관에 보고 경찰이나 사법기관에 보고←일차적인 응급의료 및 심리 서비스사건현장의 보존피해상황(심각성, 대상자 등)의 파악피해학생의 학부모에게 연락↓위기개입 서비스팀의 운영개시↓위기상황이나 현장에서 학생들을 안전하게 대피↙↓모든 학부모에게 연락/통보교직원에게 공식적 통보 언론매체에 통보 (필요시)위기개입 서비스의 지속적인 평가와 수정일간 서

  • [교육문제] 학교교사의 위기
  • 교육에의 투자 / 교사근무조건 개선4-3-2. 현행입시제도의 개선4-3-3. 교사의 관리제도의 개선4-3-4. 교사의 교육 재생산 제도의 개선학교교사의 위기최근 우리는 매스컴에서 심심치 않게 ‘학교교육(또는 공교육)의 위기’라는 용어를 접하게 된다. 심지어 넓게는 ‘학교교육의 붕괴’ 또는 ‘학교교육의 해체’, 좁게는 ‘교실 붕괴’, ‘학교 붕괴’라는 말들이 등장하여 현재의 학교 교육 즉, 공교육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거의 연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