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담론 학교붕괴의 유형과 대안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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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 붕괴 담론은 네 가지 유형
1) 탈산업사회의 등장에 따른 탈학교화의 흐름으로 설명하는 입장
2) 사회화 과정을 달리하는 세대 간 문화 갈등으로 보는 입장
3) 정부주도 교육개혁 실패로서의 학교 붕괴 현상
4) 급진적 자유화에 학교붕괴 원인을 두는 입장
2. 학교는 잠재력 가두는 세상 탈학교모임 회원들 자퇴일기 펴내
3. 학업이탈 초·중·고생 지난해 5만5천명
4. 교실붕괴에 대한 어느 교사의 글
5. 학교 붕괴에 대한 담론
6. 학교붕괴의 뿌리
7. 학교붕괴의 대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 학교는 완전히 붕괴되었다. 학생과 교사들 사이에 신뢰는 무너지고 교권은 추락한 상태이다. <00일보>와 같은 보수 일간지와 몇몇 교육 관련 단체들이 학교붕괴에 대한 위기적 진단을 내리고 있다. 그러나 유행어처럼 쏟아지고 있는 이른바 ‘학교붕괴론’이 기존 학교제도에 대한 얼마만큼의 비판적 평가와 전망에서 나왔는지에 대해선 다소 의문이 든다. 사실 어떤 면에서 보면, 기존의 학교제도는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라도 마땅히 붕괴돼야 한다. 입시 위주의 경쟁교육, 관료적 교육행정구조 등의 학교제도들은 한마디로 20세기 근대 산업사회에서 근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제도였다
문민정부 이전, 군사정권에 의한 국가 중심의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라 관료제의 권위적 교육행정과 교육방식, 열악한 교육환경, 과열경쟁, 입시위주의 교육 등 많은 교육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있어 교육문제는 학교붕괴나 교실붕괴와 같은 형태로 표출되지는 않았다. 학교붕괴나 교실붕괴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된 것은 90년대 들어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 현상과 이에 대응하는 교육개혁이 구체화되는 시기와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고려된다. 그리고 학교붕괴나 교실붕괴에 대한 논의는 매우 복잡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권균(2000). "훈육과 훈련도 해야 한다", 김호권외 엮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 서울: 교육과학사.
권태환 외(1997).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미래미디어.
김광웅(2000). "보람있는 교직생활", 김호권외 엮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교육과학사.
김명숙(2000). "다시 세워야 할 교권", 김호권외 엮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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