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공교육의 부실과 사교육 과잉
작년에 ‘청소년 개발원’이 전국의 24개 중.고등학교 교사 218명, 중.고생 2,2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교사의 90%는 학교붕괴 현상이 앞으로 더 심각해질 것이라 전망했고, 현재와 비슷할 것이란 대답이 7%, 지금보다 덜 할 것이란 대답은 고작 1%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72%도 학교붕괴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 대답했고 덜 할 것이란 대답은 3%에 그쳤다. 학교붕괴의 원인에 관해 교사들은 부적절한 교육정책 때문이란 대답이 58%로 가장 많았고, 가정교육 부재 및 사회 가치관의 붕괴(56%), 학교 주고 및 교육제도의 경직성(25%), 변해버린 아이들의 의식(15%) 순으로 응답했다. 이에 반해 학생들은 세대, 사고 차이(52%), 학교의 부족한 다양성과 융통성(46%), 잘못된 교육정책(30.9%), 입시에 의한 주입식 공부 때문(24.1%)이라고 응답했다. 소위 ‘교실붕괴’, ‘학교붕괴’라는 말은 원래 일본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것은 학교 교실에서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예컨대, 교사의 수업에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고, 아이들이 잡담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안을 서성거리거나 돌아다니는 상황, 그리고 교실 밖을 이유 없이 나간다거나, 교사에게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 학생들의 난폭한 행동이나 행태로 교실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상황을 말한다. 고영규, 『학교야 일어나라』, 자유지성사, 2003. p4-6.
이를 대개는 공교육(제도)의 위기로 파악하며 그 원인 중에 하나로 사교육의 과잉현상을 꼽는다. 공교육 위기에 관한 담론, 특히 학교붕괴라는 섬뜩한 표현을 통해 위기양상을 심각하게 호소하는 경향을 두고 공교육 위기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 혼동을 주고 일부 역기능적 현상을 매스컴이 부추겨 실제보다 침소봉대되고 있다는 근거로 낙관적으로 보기도 한다. 권대봉, 신현석 공저,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P48-50.
위 설문의 응답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최근 한국 무역협회가 발간한 ‘지표로 본 대한민국’에 의하면 국내총생산(GNP)대비 교육비 비중이 덴마크(7.17%)에 이어 세계 2위(7.03%)에 올랐고, 사교육비 비중은 2.96%로 1위로 나타나 사교육 과잉현상을 가늠케 했다. 특히 사교육비는 공공회계를 거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확한 총액을 산출한다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하다. 게다가 대학생의 사부담 사교육비는 일반적인 통계에서 제외되니 표면적 수치보다 훨씬 클 것으로 추측한다. 문제는 단순한 수치의 고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사회병리적인 현상을 만들어내고 교육주체의 인식과 구조적인 결함에 있는 것이니 그 심각성은 여느 사회 문제 못지않다. 최근 뉴스에서 화제가 되었던 목동의 과외텔 문제, 지방 출장 고액과외, 정부의 2.17 사교육 경감 대책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사교육의 과잉 현상은 공교육의 위기와 맞물려있는 최대 교육 현안이다.
한국교육의 강점으로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로 교육의 양적 성장이 세계적 수준임을 꼽는다. 노동가능인력의 평균 교육연수가 12년 정도로 높다. 정부도 인적자원개발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평생교육체제를 위한 기반을 조생했다. 과거 경제 발전에 힘입어 대기업은 자율적인 인적자원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치명적인 약점으로 양적으로 비대해진 공교육 여건이 질적으로는 수준이 낮으며, 대학입학을 위한 막대한 사교육비가 낭비적으로 투자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인적자원 육성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아직도 교육개혁이 현장으로부터 이루어지지 못하고 중앙에서 결정하여 지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교육의 불균형 현상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인적자원개발은 기대하기 어렵고 결국 학교의 평생교육 기능도 제한될 수 밖에 없다.
위의 약점들은 한국 교육의 위기를 조성하는 일면에 불과하지만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공교육의 부실과 위기, 사교육의 과잉 현상이다. 이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그러나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는 식의 인과 관계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두 현상이 악순환 구조에 얽혀있다는 것이고 오늘날 한국 교육이 이와같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를 이루는 교육의 불균형 회복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
이를 위해 공․사교육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고, 사교육 과잉현상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제시된 원인론과 최근의 정부 대책의 허와 실을 알아보
참고문헌
1. 윤정일, 정수현,『한국 공교육의 진단 - 선택의 자유와 공정성』, 집문당, 2003.
2. 김진성,『교육, 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말과 창조사.
3. 김철훈,『한국 학교문화와 입시드라마』, 문음사.
4. 고영규, 『학교야 일어나라』, 자유지성사, 2003.
5. 권대봉, 신현석,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집문당, 2003.
6. 박찬준, 『교육, 그래도 희망은 있다.』, 다지리, 2002.
7. 신남호, 『말로만 교육개혁』, 인간과 지성사, 2000.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ice.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다문화교육 : 다문화권 사람들과 대립, 갈등하지 않고 조화롭게 서로를 존중하며 살아가기 위한 교육-다문화 교육의 목적*다른 문화권을 가진 사람을 이해*문화적 다양성의 가치와 힘을 알게 함*다문화 사회의 새로운 생활에 대한 적응능력의 고양*문화 간 대립을 타파하여 구성원 삶의 질을 향상7.신자유주의 교육♥-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공교육의 문제*관료체제적 관리에서 비롯되는 교육자원 활용 및 교육서비스 체제의 비효율성*학부모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

  • 영재교육 레포트
  • 위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우리 헌법 제3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민의 기본권인 교육기본권’, 즉 ‘누구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국가적 차원에서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가령,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장애의 정도에 맞는 시설 등 교육 여건과 교육과정을 갖추어 ‘공교육’ 차원에서 특수교육을 실시하듯이, 보통교육 체제 하에서는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타고난 잠재성을 사장

  • [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 목 차❶미국1.서론2. 미국 교육개혁 동향 3. 미국 교육개혁의 함의4. 결론❷싱가포르1. 서론2. 싱가포르의 세계화를 위한 교육개혁1)교육의 발전과 교육개혁2)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제도3)단계 고등학교체계와 기술교육4)교과과정5)교육지원 체제6)국가의 개입과 미래 교육3.싱가포르 교육체제의 평가❸일본1.서론2.새로운 학교구상과 중등교육 개혁3.고등학교 교육개혁 사례-종합선택제 고등학교4.결론- 시사점미국1.서론미국교육의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