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 활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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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활 지도론
- 목 차 -
제1절 : 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제2절 : 생활지도의 의의와 목표
1. 생활지도의 의의
2. 생활지도의 목표
제3절 : 생활지도의 원리
제4절 :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1. 생활지도의 영역
2. 생활지도의 활동
생활지도론
제1절 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생활지도의 개념
♣ 생활지도는 교육적 활동의 두가지 측면을 내포함.
가르치는 면(교) 과 지도하는 면(guide)가운데서 지도하는 면에 속함.
♣ 생활지도 학자들의 견해
- Arthur J.Jones : “생활지도는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위해서 주어지는 조력”
- Herman J. Peters : “생활지도란 미숙하지만 성장 중에 있는 학생에게 보다 나은 자신의 이해를 돕고, 최상의 학업 촉진 위 한 창조력을 함양하며, 개인차를 존중하도록 돕는 작용
가. 각 개인이 자신이 가진 능력과 흥미를 이해시키고 그것이 생활의 목표 와 결부되어 완전하고 성숙된 자기지도의 상태에 도달 시키는 일
나. 이것을 기초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 하게 도와주는 과정
2. 생활지도의 필요성
가. 사회 환경의 변화와 생활지도
1)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금전만능 주의와 출세 지향적 물질주의 등의 불건 전한 가치관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가치관이 변화됨
◈ 첨단 기술로 인한 인간소외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ㆍ좌절ㆍ갈등
◈ 사회 병리 현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교육 과학사, 1996,
박성수, 생활지도, 서울: 정민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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