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계획안 -유아 컴퓨터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주제선정동기
Ⅱ.월간계획안(3월)
Ⅲ.주간계획안
Ⅳ.①일일 계획안 1차
②활동계획안1차

Ⅴ.①일일계획안 2차
②활동계획안 2차
VI.제언
참고문헌
모의수업 Script
기타 참고자료 첨부-동영상 및 사진 CD-ROM


본문내용

Ⅰ.주제선정동기

현대 사회는 컴퓨터의 사용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어른은 물론 아이들 역시 “컴퓨터 중독”, “게임 중독”이라는 신조어가 익숙할 정도로 컴퓨터 사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다른 교육 분야와 달리, 유아교육은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으로 컴퓨터를 포함한 멀티미디어의 사용을 지금까지는 부정적으로 여긴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미 많은 유아들은 컴퓨터 게임에 중독 되어 있는 아이들이 많으며 유아들을 위한 교육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역시 활발하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엄마 혹은 교사와 1:1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는 한글교육을 하였다면 현 사회는 컴퓨터로 보는 한글 CD를 틀어주며 함께 노래 부르면서 한글을 익히고 있다. 아이들이 보다 즐겁고 신나는 마음으로 한글을 포함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힌다면 교육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사용을 하거나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대인관계 기피, 정서 불안, 컴퓨터 중독 등 일상 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들이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인 유아 컴퓨터 교육 관련 연구 논문에 의하면 유아 컴퓨터와 관련한 교육지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말하고 있다.
첫째, 교사가 컴퓨터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둘째, 질 높은 소프트웨어 선정이 필수적이다.
셋째, 컴퓨터 영역을 따로 구성해 두어야 한다.
넷째, 컴퓨터에 대한 선행활동의 제공을 해야 한다.
다섯째, 실제적인 컴퓨터 활동의 기회제공이 필요하다.


위 5가지 중 현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컴퓨터 영역을 두고 있고 교사 역시 컴퓨터 사용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좋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부모님들이 먼저 제공해 주시는 등 대부분의 활동이 이미 다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컴퓨터는 신기한 물건이 아니다. 또한 지금까지 나온 연구결과들은 매우 훌륭하나 현대 시대에 맞지 않은 교육목적 및 방법으로 판단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제는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컴퓨터 영역과 관련한 생활지도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함을 느끼고 컴퓨터 생활지도와 관련한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비록 참고로 할 자료들이 그리 많지는 않았으나 현재 학생 신분으로 한 번 모의수업 진행을 해본다면 훗날 현장에 나가 교육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Ⅱ. 월간 계획안
<3월 월간 계획안>
■ 기 간
3월 6일 ~ 3월 31일
■ 주 제
새로운 시작이예요.
■ 목 표
① 어린이집 하루 일과에 적응한다.
② 어린이집에서 규칙을 익혀서 안전한 생활을 한다.
③ 어린이집에 있는 친구들과 사이좋게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1주
2주
3주
4주
3월6일~3월10일
3월13일~3월17일
3월20일~3월24일
3월27일~3월31일
생 활 영역 주 제
즐거운 만남
재미있는 놀이영역
나와 친구들
안전하게 놀이해요
조형영역
•색연필,크레파스, 싸인펜으로 그리기
•기타 다양한 재료탐색
•신문지와 골판지에 자유롭게 그려보기
•신문지과 색종이, 잡지종이를 찢어서 붙이기.
•친구 얼굴을 만들어보기
•친구 몸을 따라 그려보기

•재활용품 만들기
•구긴 종이 물감 찍기
쌓기영역
•쌓기 놀잇감 탐색
•길게 줄지어 쌓아보기
•집에서부터 어린이집까지 오는 길 만들어보기
•우리 어린이집 놀이터 꾸며보기
•친구들과 성 만들어보기
•집 짓기
•다양하게 꾸미기
역할놀이
영역
•역할놀이 소품 탐색

•선생님 놀이
•가족 놀이
▪장난감 가게놀이
•친구 생일 파티
•미용실 놀이
•소방서 놀이
•경찰서 놀이
•판매 놀이
언어영역
•동화: 울지 않고 말해요
•동시: 우리유치원
•하루 일과 알아보기
•동화: 발치기 대왕
•동시: 줄을 서서 차례로
•인형으로 이야기 꾸며보기
•가장 친한 친구의 이름은?
•친구에게 그림편지 써서주기
•친구 수수께끼
•“예,아니요”놀이
•동화: 버스를 좋아하는 너구리
수,과학영역
•내 이름을 찾아 붙혀보기
•거울 속의 물건
•돋보기로 보는 놀잇감 탐색
•영역별 자료 짝짓기
•얼굴표정 짝 맞추기
•몸으로 내는 소리
•종류별로 물건 분류해보기
•“나에게 맞는 뚜껑을 닫아주세요”
음률 영역
•원가
•악기소리 탐색해보기
•제자리에 치우자
•나는 유치원에 갑니다.
•친구 목소리 녹음해보고 내 목소리와 비교해보기
•꼭꼭 약속해 노래
•도깨비와 마귀할멈
대,소집단
활동




실외자유
선택활동
•어린이집 밖에는 뭐가 있는지 보기
•실외 놀이터 놀잇감 탐색
•친구와 동작 따라해보기
•모양따라 걸어보기
오후
실내외 활동
•강당 체육관 탐색
•과자먹고 돌아오기 게임
•공풀장 놀이
•공나르기 게임
•마주대기 게임
•상자 터널 통과하기
•자전거 타기
•핑거 페인팅
기본생활
습관
바르게 인사해요
놀이 후 제자리에 놀잇감을 정리해요
친구에게 양보할 수 있어요.
차례를 지킬 수 있어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지도과정 유의점 성공적 통합이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아동과 함께 생활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여 장애아동에게 맞는 교실재배치 및 구조화된 수업환경, 필요한 보완조치를 결정하여 시행하게 된다. 일반교실에서의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수정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이를 직접 장애아동에게 적절하게 지도하는 것이다. 장애 아동이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 교실 안에서의 수업 수행력, 사회성, 문제행동, 장점, 단점 등의 평가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줄

  • [유아교육] 보육과정 운영계획및 계획안 작성
  • 교육계획, 영양공급을 위한 식단계획, 질병의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와 예방접종계획, 안전사고를 대비한 시설의 운영과 점검을 위한 계획들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영유아의 특성에 알맞은 보육계획안 작성의 기초, 교육계획과 영양건강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보육계획안 작성의 기초(1)교재연구 및 보육계획교재연구랑 보육활동 목표와 연관지어 구조화체계화하는 것을 전제로 보육활동에 있어서의 지도내용

  • 미디어 안전교육
  • 교육 목표7. 미디어 안전교육 내용8. 연간계획안9.참고문헌게임 오락 교육과 학습 자료 및 정보습득이용목적 90 50 10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1. 현황 및 필요성만 3~5세 유아 인터넷 사용률 63%1. 현황 및 필요성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유아 및 아동의 컴퓨터 사용 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수치전자매체의 과도한 사용이나 무

  • 0~2세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 중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영역의 필요성과 성격, 목표를 기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내용범주 중 한
  • 교육되며 영유아들의 언어사용기능을 신장시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도록 도와주는 교과로 분다. Ⅳ 참고문헌- 정은민, “유아무용교육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2007- 박소영,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어린이집 수준 만2세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현황” 신라대, 2009- 김지영, “유아언어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신라대, 2013- 배재연, “1~18개월 영유아의 음성발달 연구”, 한림대, 201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

  • [아동수학지도] 아동 수학교육 내용 중 ‘규칙성 이해하기’ 활동에 대해 숙지한 후 유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는 계획안
  • 유아기에 주어진 수학적 환경은 유아의 수학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변인이라는 점과 유아들이 수학적 탐구력과 호기심을 경험할 수 있는 수학적 환경을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 수학교육 내용 중 ‘규칙성 이해하기’ 활동에 대해 숙지한 후 유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는 계획안을 작성해 보았다. 수학적 문제해결력은 어떠한 새로운 문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