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1. 소설의 배경
시간적 - 전교조 투쟁이 한창이었던 1990년대 초반
공간적 - 한국의 교육 현장
* 1980년대 전교조
1960년대 4·19 혁명 이후 교원노조 결성 파동이 있었지만, 1980년대 교원노조 설립과 합법적 지위 획득을 위한 목적으로 전교조가 설립되었다. 설립되었다. 전교조는 전두환, 노태우 정권 당시 교사들이 자생적으로 각종 연구모임을 통해 교과연구는 물론 교육 민주화에 관해 관심을 쏟기 시작하면서 교원들의 조직체가 결성된 것이 모태가 되었다. 전교조는 1987년 9월27일 결성된 전국교사협의회가 배경이 되었으며, 교원이 노조를 만드는 것에 대해 논쟁이 상당했었다. 하지만 이들은 교사협의체가 지닌 한계 극복을 위해 1989년 5월28일 교원 노동조합을 출범시켰으며, 국어, 역사 등 교과별로 다양한 교과 연구모임을 조직해 활발히 활동하였다.
2. 소설 구성 단계
1)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발단 : 운동장 조회 시간에 윤수가 실신함.
전개 : 나가 윤수의 허생전 숙제를 봐 줌.
위기 : 수업 시간에 허생전에 대해 토론함.
절정 : 왜냐 선생님의 전교조 활동이 학교에서 억압받고 결국 교장 선생님에 맞서 투쟁하다가 학교에서 쫓겨남.
결말 : 윤수가 운동장 한가운데서 왜냐 선생님을 옹호하는 무언의 시위를 함.
2)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발단 : ‘기원의 밤’ 행사에 선재에게 시 낭송을 부탁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