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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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1. 소설의 배경
시간적 - 전교조 투쟁이 한창이었던 1990년대 초반
공간적 - 한국의 교육 현장
* 1980년대 전교조
1960년대 4·19 혁명 이후 교원노조 결성 파동이 있었지만, 1980년대 교원노조 설립과 합법적 지위 획득을 위한 목적으로 전교조가 설립되었다. 설립되었다. 전교조는 전두환, 노태우 정권 당시 교사들이 자생적으로 각종 연구모임을 통해 교과연구는 물론 교육 민주화에 관해 관심을 쏟기 시작하면서 교원들의 조직체가 결성된 것이 모태가 되었다. 전교조는 1987년 9월27일 결성된 전국교사협의회가 배경이 되었으며, 교원이 노조를 만드는 것에 대해 논쟁이 상당했었다. 하지만 이들은 교사협의체가 지닌 한계 극복을 위해 1989년 5월28일 교원 노동조합을 출범시켰으며, 국어, 역사 등 교과별로 다양한 교과 연구모임을 조직해 활발히 활동하였다.
2. 소설 구성 단계
1)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발단 : 운동장 조회 시간에 윤수가 실신함.
전개 : 나가 윤수의 허생전 숙제를 봐 줌.
위기 : 수업 시간에 허생전에 대해 토론함.
절정 : 왜냐 선생님의 전교조 활동이 학교에서 억압받고 결국 교장 선생님에 맞서 투쟁하다가 학교에서 쫓겨남.
결말 : 윤수가 운동장 한가운데서 왜냐 선생님을 옹호하는 무언의 시위를 함.
2)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
발단 : ‘기원의 밤’ 행사에 선재에게 시 낭송을 부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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