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와 표현 비판적 사고의 의미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판적 사고와 표현 - 비판적 사고의 의미와 필요성
1. 비판적 사고의 의미와 필요성
1) 비판적 사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비판적 사고 개념- 고대 그리스에서 파생된 관념을 반영
어원적- 표준이나 기준에 의거하여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그 그런 능력을 의미
핸더슨(Handerson)은
첫째, 일반인이 사회용하는 의미로서 비판적 사고는 어떤 것의 오류를 찾아내거나 사회통념에 대해 희의적이고 비평을 잘하는 태도, 둘째, 교육학자들이 사용하는 의미로서 비판적 사고는 주로 문제 해결력으로, 셋째, 다른 교육학자들이 사용하는 의미로서 비판적 사고는 논리적 원리를 적용하는 사고 기능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
리처드 폴과 린다 엘더(Richard paul & Linda Elder)는 비판적 사고라는 것은 생각을 더 잘하기 위해서 생각하는 동안 생각에 관해 생각하는 사고이며, 생각을 분서가고 평가하며 개선시키는 것이라고 정의
2) 현대 사회에 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가?
현대 사회는 정보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넘쳐흐르고 있다.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획득할 수 있게 되면서 도리어 우리의 사고능력은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
수많은 정보와 지식 중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객관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그것의 진실성과 타당성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한다.
3) 비판과 비난의 구분
비난(非難) - 남의 잘못이나 결점을 책잡아서 나쁘게 말하는 것
비판 - 문제점을 찾아내고 흠집을 잡는 식으로 사고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비판적 사고란 사람들의 주장을 보다 깊이 있고 다각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반성적 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변천,목적, 미디어교육의 현황,활동영역,영역별분석기준,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개선방안
  •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미디어에 표현된 의미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이 요구된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은 이와 같은 순서를 따라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중요도에 의한 순서라기보다는 사용자의 필요성에 따른 순서로 미디어 교육 교과과정의 순서나 교육방법에서 고려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교육과정에 편성된 재량활동 시간의 일부는 반드시 ‘정보화 교육’, ‘정보 활용 교육’, 혹은 ‘정보소

  • [비교문학] 실증주의와 번역 -타고르와 한용운비교, 위험한 관계와 스캔들 비교
  • 표현과 의미의 대응관계1) 어구 표현의 유사성① 밤이나 낫이나 그이들의 발자취 소리가 나의 문가에서 납니다 님이며는 나를 사랑하련마는 밤마다 문 밖에 와서 발자취 소리만 내이고 이 인용문에서는 단순 어구의 유사성이 드러나는데, 각기 문의 중심어휘인 발자취와 門(문)이 공통되며, 또한 문장의 표현 의미가 똑같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이 인용 시편에서 타고올과 만해의 시적 표현을 비교하여 보면, 만해의 시적 표현이 타

  • [초등미술교육] 구성주의와 미술교육
  • 의미를 만들어가고 어떻게 구성해나가는가에 관한 학습이론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개별적 체험과 경험을 통하여 습득된다고 본다. 따라서 학습에 대한 인식자의 사회적, 개인적인 맥락에 의한 가변적이고 상황적인 성격을 인식하고 동시에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언어사용에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능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이 국어 교육에서 큰 두 축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에서의 언급과 더불어 현대사회의 독서현상에 대한 논의들로 ‘비판적 읽기’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되었다. 이와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표현과 전달듣기와 말하기 맥락․ 상황맥락․ 사회문화적 맥락듣기와 말하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와 말하기․ 설득하는 말 듣기와 말하기․ 사회적 상호작용하는 말 듣기와 말하기․ 정서표현하는 말 듣기와 말하기담화유형․ 대화 ․ 면접 ․ 토의 ․ 토론 ․ 협상․ 발표 ․ 연설5. 교수 학습(최현섭외. 215 - 229) 1) 듣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듣기는 말을 들으면서 의미를 구성하는 사고 과정이다. 개인의 인지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