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민주주의 신장을 위한 사회과교육 -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교육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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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사회 민주주의 신장을 위한
사회과교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교육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Ⅱ. 언론매체와 비판적 사고력
1. 한국사회에서 언론매체의 모습과 이를 대하는 시민의 태도
2. 언론매체의 역기능과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Ⅲ. 사회과교육과 비판적 사고력
1. 사회과교육의 목표
2. 민주시민자질로써의 비판적 사고력의 의미
2. 오늘날 교실 안 사회과교육의 모습
Ⅳ.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교육의 필요성
1. 언론매체를 활용한 사회과 교육의 효과
2.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교육의 필요성
Ⅴ. 결론
Ⅰ. 서론
얼마 전 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들은 이번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주된 책임으로 검찰(56%)에 이어 언론(49%)을 꼽았다. 실제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전 대다수 언론은 객관적이고 균형 있는 보도를 하기 보다는 검찰의 발표를 그대로 보도하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선정적인 표현을 쓰고 여론의 뭇매를 유발하는 망신주기 식 보도를 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난하였다. 또 시민들은 이러한 언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하기 보다는 언론의 보도를 읽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흠집난 도덕성을 비난하기 바빴다.
우리는 민주시민의 자질 중 하나로 비판적 사고력을 꼽는다. 비판적 사고력은 사회의 복잡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사고력이며 사회과 교육의 목표 중 하나로 꼽는다. 하지만 현재 교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회과 교육의 모습은 사회과 관련 학문의 지식을 외우도록 하는 주입식교육에 치중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의견의 논리적 제시보다는 권위 있는 다른 사람의 의견, 특히 뉴스나이나 신문에 있는 내용을 무조건적으로 옳다고 생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며 이는 사회의 복잡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주체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게 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위와 같이 한국사회를 통해 살펴본 언론매체의 역기능과 언론을 대하는 시민들의 태도, 그리고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있어 사회과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국사회 민주주의 신장을 위해 사회과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교육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Ⅱ. 언론매체와 비판적 사고력
1. 한국사회 언론 매체의 모습과 이를 대하는 시민의 태도
언론의 역할은 다양하겠지만 그 중 하나는 사회의 공기로써 건전한 여론을 형성하고, 국가나 사회의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는 것이다. 또 시민들은 그러한 언론의 보도를 맹목적으로 믿고 따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받아들임으로써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의 언론과 시민은 어떤 모습인가?
얼마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는 커다란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이 우리사회에 시사하는 바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언론보도의 부적절함이 다시 언급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전 대다수의 언론은 검찰의 발표를 그대로 보도하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위한 선정적 표현을 사용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비난 일색의 보도를 하였다. 검찰의 수사문제나 노 전 대통령의 해명을 다룬 기사는 찾아볼 수 없거나 매우 적었다. 그러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후 언론의 태도는 급변한다. 신문, 방송 구분 없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돌아보며 애도하는 분위기였고 노 전 대통령이 추구했던 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아주 감정적인 모드로 바뀐다. 서거 전과 후 어느 쪽에서도 언론의 이성적이고 균형적인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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