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해 교육론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수업지도안 작가와 작품
-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목표,지향점,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수행평가,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문제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평가와 내실화방향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본문내용
-
‘비판’이란 트집을 잡거나 비난하는 등의 부정적인 의미와 분석 대상의 숨은 가치를 따지고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행위 같은 긍정적인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 중 후자의 의미를 교육적 상황과 사고력 교육의 맥락에서 사용한다.(김선배,1996)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이해’는 비판의 ‘기준’을 세워 자신의 ‘관점’으로 텍스트를 분석하는 행위이다.
-창의성의 개념
Lubart는 창의성이란 ‘새롭고도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 말했다. 즉, 단지 독창적이고 새로운 것을 넘어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며 실현되는 것이 창의적인 것이다. 또한, 국어과 교육에서는 ‘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창의성: 국어 이해와 표현상황에서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적절성과 유용성을 갖추어가는 정신 과정.
에 초점을 맞추고, 글이나 말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과,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사회문화적 상황에 맞게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산출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이경화,2003)
2)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개념의 관련성
볼펜을 산다고 예를 들어 보자. 우리는 먼저 구매의 기준을 세운다. 디자인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지. 볼펜 잉크가 잘 나오는지, 가격은 적당한지 등의 기준을 세우고 이를 각 제품에 적용하여 가장 기준에 부합하는 볼펜을 구매하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볼펜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시장에 나와 있는 볼펜 중에 자신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존재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왜 이 볼펜은 네 가지 종류의 색만 있는 걸까?’와 같은 불만을 느끼고, ‘이 볼펜의 손잡이 색이 노란색이라면 더 좋았을 텐데.’라는 대안을 생각하게 된다.
텍스트를 읽는 행위도 이와 비슷한 양상으로 이루어진다. 텍스트를 읽으며 비판적 이해를 위한 기준을 세우고 텍스트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그리고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하는데 이것이 곧 ‘창의적 이해’이다. 다시 말해 비판적 이해의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 이해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연장선상에 존재하는 것이다.
3) 비판적 · 창의적 이해 교육 전략의 필요성
-STEAM 교육에서의 비판적 창의적 이해 교육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부터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TEAM교육을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 교육은 미국의 STEM교육에서 상당부분 차용하였는데, 여기에는 미국 버지니아 공대의 교수인 Georgette Yakman의 영향이 크다. 따라서 우리나라 융합인재 교육(STEAM)또한 Yakman의 모형과 매우 유사하다. Yakman은 창의성이나 비판적 사고력은 학습자 스스로가 교육적 활동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이는 그가 인식론과 교수법을 혼돈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이경진·김경자,2012) 구체적 학습 전략이 부재한 학습 활동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의 학습 가능성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교육을 하는 이유 중 하나에는 교육 내용을 효과적, 체계적으로 학습자가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교육 전략을 제시하여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김선배, ‘비판적 읽기의 특성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연구 14집, 1996
·이재형,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읽기 교육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2012
·이경화, ‘언어적 창의성의 개념과 국어과 교육 내용 연구’, 초등 교육 연구 24집, 2003
·이경진, 김경자,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 연구 25집, 2012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학지사, 2003
·<2007 개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