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해 교육론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판’이란 트집을 잡거나 비난하는 등의 부정적인 의미와 분석 대상의 숨은 가치를 따지고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행위 같은 긍정적인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 중 후자의 의미를 교육적 상황과 사고력 교육의 맥락에서 사용한다.(김선배,1996)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이해’는 비판의 ‘기준’을 세워 자신의 ‘관점’으로 텍스트를 분석하는 행위이다.
-창의성의 개념
Lubart는 창의성이란 ‘새롭고도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 말했다. 즉, 단지 독창적이고 새로운 것을 넘어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며 실현되는 것이 창의적인 것이다. 또한, 국어과 교육에서는 ‘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창의성: 국어 이해와 표현상황에서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적절성과 유용성을 갖추어가는 정신 과정.
에 초점을 맞추고, 글이나 말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과,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사회문화적 상황에 맞게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산출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이경화,2003)
2)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개념의 관련성
볼펜을 산다고 예를 들어 보자. 우리는 먼저 구매의 기준을 세운다. 디자인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지. 볼펜 잉크가 잘 나오는지, 가격은 적당한지 등의 기준을 세우고 이를 각 제품에 적용하여 가장 기준에 부합하는 볼펜을 구매하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볼펜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시장에 나와 있는 볼펜 중에 자신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 존재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왜 이 볼펜은 네 가지 종류의 색만 있는 걸까?’와 같은 불만을 느끼고, ‘이 볼펜의 손잡이 색이 노란색이라면 더 좋았을 텐데.’라는 대안을 생각하게 된다.
텍스트를 읽는 행위도 이와 비슷한 양상으로 이루어진다. 텍스트를 읽으며 비판적 이해를 위한 기준을 세우고 텍스트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그리고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하는데 이것이 곧 ‘창의적 이해’이다. 다시 말해 비판적 이해의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 이해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연장선상에 존재하는 것이다.
3) 비판적 · 창의적 이해 교육 전략의 필요성
-STEAM 교육에서의 비판적 창의적 이해 교육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부터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TEAM교육을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 교육은 미국의 STEM교육에서 상당부분 차용하였는데, 여기에는 미국 버지니아 공대의 교수인 Georgette Yakman의 영향이 크다. 따라서 우리나라 융합인재 교육(STEAM)또한 Yakman의 모형과 매우 유사하다. Yakman은 창의성이나 비판적 사고력은 학습자 스스로가 교육적 활동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이는 그가 인식론과 교수법을 혼돈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이경진·김경자,2012) 구체적 학습 전략이 부재한 학습 활동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의 학습 가능성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교육을 하는 이유 중 하나에는 교육 내용을 효과적, 체계적으로 학습자가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교육 전략을 제시하여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선배, ‘비판적 읽기의 특성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연구 14집, 1996
·이재형,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읽기 교육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2012
·이경화, ‘언어적 창의성의 개념과 국어과 교육 내용 연구’, 초등 교육 연구 24집, 2003
·이경진, 김경자,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 연구 25집, 2012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학지사, 2003
·<2007 개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7 개정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국어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 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이해하고 논의하게 하는 학습이에 대하여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에 해당하는 것이어야 하며 ②나 ③에 해당하는 것은 국어교육에 들어올 수 없다는 식의 관점과 같은 부정확한 적용이 있었다. 국어교육의 목표는 ①, ②, ③을 골고루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7차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지식 영역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바로 ③과 일치하는 것이다. 김광해(1997)『국어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1) 언어지식 교육의 내용① 언어현상을 합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스페인어)• 특별활동 시간 – 연간 최소 34~68시간에서 연간 68시간으로 최소 시수 확대교육과정의 주안점과 편성•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 단계형(수학과 영어)/심화보충형(국어, 사회, 과학)• 학습자주도성 강화(재량활동 신설/특별활동 증대) – 재량활동(교과 재량활동 연간 102시간, 창의적 재량활동 연간 34시간), 특별활동시간 배당 증대, 5대 영역(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국어 학습 부진아의 지도는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에 그 방책을 마련할 수 있다. 선천적 생리적인 경우에 책을 읽지 못하거나 글을 쓰지 못하는 경우는 그러한 치료가 우선되어야한다. 여기서는 그러한 경우를 제외하고, 음성 의사소통은 정상, 보통의 수준인데, 글을 읽고 쓰는 의사소통은 그에 따르지 못하는 경우의 지도 방책을 고찰해보겠다. 1) 스키마를 확장시켜라.스키마란 글과 관련된 일종의 기반 지식과 경험으로서 글을 읽고 이해하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국어 교과 교육 과정의 내적인 문제를 개선할 필요에 따라 개정되어 왔다. 국어 교육의 실천과 관련되는 내․외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수준별 학습을 통해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고자 한 제 7 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배경은 다음과 같다.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제 7 차 교육 과정이 적용될 21세기는 지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룬 창의적인 인간을 요청하고 있다. 즉, 21세기는 단순히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