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변천,목적, 미디어교육의 현황,활동영역,영역별분석기준,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정의

Ⅲ. 미디어교육의 변천
1. 대중예술적 관점을 들 수 있다
2. 기술 및 도구적 패러다임의 등장이다
3. 미디어 환경론적 패러다임이다

Ⅳ. 미디어교육의 목적

Ⅴ. 미디어교육의 현황

Ⅵ. 미디어교육의 활동영역
1. 비판적 시청기술(CVS, Critical Viewing Skills)
2. 미디어 제작 교육 활동의 확대
3. 감성적 문화교육의 측면
4. 미디어 리터러시 :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활용의 종합

Ⅶ. 미디어교육의 영역별분석기준
1. 미디어 제작자(agencies)
2. 미디어 범주(categories)
3. 미디어 기술(technologies)
4. 미디어 언어(languages)
5. 미디어 수용자(audiences)
6. 미디어 표상(representations)

Ⅷ.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Ⅹ. 향후 미디어교육의 개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미디어라는 존재는 단순히 우리가 거리를 두고 접촉하는 개별적 대상이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를 영위하는데 필수불가결한 통합 정보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직은 디지털 기술의 변화로 인한 파급효과가 워낙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심은 기술의 효율적인 습득에 모아져 있기는 하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 자체가 갖는 커뮤니케이션 행태의 변화, 교육 개념의 변화라는 큰 틀에 대해서는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즉 미디어 사용의 유익, 무익을 떠나 사람들이 삶을 영위해나가는데 있어 디지털 미디어는 분명 과거 어떤 미디어와도 다른 획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이 폭넓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주입식 학습에서 발견과 경험의 학습으로의 전환, 연역적 사고에서 통합과 판단의 사고로의 전환, 지식이 선행되는 행위양식에서 행위가 지식을 유도하는 양식으로의 전환 등은 디지털 미디어가 가져온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라 할 수 있다(Brown, 2000).
이와 같은 상황에서 미디어 교육의 방향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Tyner가 제시한 도구 리터러시와 표상 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한다면 미디어 교육의 방향을 세 가지로 구분해서 정리해볼 수 있다. 우선 디지털 미디어로 전달되는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하는 능력으로서의 도구 습득교육이 필요하고 다음으로는 표상 리터러시의 두 가지 측면, 즉 정보를 생산하는 능력, 다시 말해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미디어에 표현된 의미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육이 요구된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은 이와 같은 순서를 따라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중요도에 의한 순서라기보다는 사용자의 필요성에 따른 순서로 미디어 교육 교과과정의 순서나 교육방법에서 고려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에 편성된 재량활동 시간의 일부는 반드시 ‘정보화 교육’, ‘정보 활용 교육’, 혹은 ‘정보소양교육’ 등의 이름으로 실시하게 되어 있다. 덕분에 컴퓨터와 인터넷 환경의
참고문헌
김기태, 미디어교육 제도화를 위한 추진과제, 제11회 바른 언론 시민문화교실, 바른 언론을 위한 시민연합
김영순 외(2004), 미디어교육과 사귐, 서울 : 연극과 인간
문화관광부(2004), 창의한국 : 21세기 문화비전
서정희(1998), 미디어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정임·전경란(1999),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 한나래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2005), 학교로 간 미디어, 다할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봉사의 이해와 현대적 의미
  • 활동의 이론과 선진국의 경험, 그리고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체계들의 현황 및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관리방안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본론◆Ⅱ. 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배경1. 자원봉사 활동의 개념과 특성1) 자원봉사 활동의 개념자원봉사활동의 정의 및 개념은 국가에 따라, 사회에 따라, 학자에 따라 활동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어 조금씩 상이하게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정책 현황2. 노인교육기관 현황3. 노인학습자 현황4.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5. 노인교육 전문인력 현황6. 한국 노인교육의 문제점Ⅵ. 결론: 노인학교 운영 개선을 방안I. 서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2) 내용(3) 교수-학습 방법(4) 평가제 3 장. 결 론1. 사회변화와 새로운 사회과 교육방법2. 현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교육의 방향-참고문헌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요즈음 학교교육

  • 현장학습,안전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역사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진로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 교육과정 운영시2) 교사3) 학생Ⅴ. 역사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활용3. 효과Ⅵ. 진로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동기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참고문헌Ⅰ. 예문중심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목적.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판서 수업 보다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여 수업효과를 높일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로서 교사의 노력을 줄여주고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적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제점 및 대책 방안 - 662. 한국어 교육 - 661) 정치대학교 662) 중국문화대학교 - 673) 그외 한국어 강좌 운영대학 674) 타 한국어 학습소 - 685) 한국 관련 학회 및 기금회 - 686)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69Ⅱ.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