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07 / 2015.07.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목차
1. 음성언어의 개념

2.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단계
1) 전언어기
2) 언어기

3.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 교사의 음성언어 지도방법
2) 그림책 읽어주기
3) 극놀이 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 음성언어의 개념
음성언어란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비언어 전달행위가운데 음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공식적인 언어가 아닌 인간의 각각소리를 탐구대상으로 하는 준언어(準言語)이다(차길수, 2008). 또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의 행위, 어휘, 발화 메시지구성과 발음, 말의 속도, 목소리의 크기, 어조, 억양, 강세, 목소리의 높낮이 등 음성적, 음운적 요소를 말하며 준언어, 부차언어, 의사언어 또는 주변언어 라고 한다(이도영, 2001).

2.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단계

1) 전언어기

(1) 미분화된 울음
영아는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최초의 발생을 하게 된다. 초기의 울음은 숨을 내심으로써 일어나는 반사적 반응으로, 의사전달의 한 형태로서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나 출생 후 약 1개월까지는 아기의 울음이 분화되지 않은 미분화된 울음으로, 울음소리만 듣고 아기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기란 매우 어렵다.
참고문헌
서현석(2007)「말하기 교육의 내용으로서 ‘배려적 사고’의 개념 탐구」국어교육학연구, 28
윤진주(2007)「음성언어 중심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응우엔 티 호아(2004)「극놀이와 언어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발달3) 지각발달4) 언어발달5) 사고발달6) 정서발달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1) 유아기 언어발달의 이론적 접근2) 음성언어의 발달3) 문자언어의 발달4)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의 특성3.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1) 유아기의 인지발달단계2) 상징적 기능3) 자기중심성4) 직관적 사고5) 실재와 물활성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에 비

  • [방통대]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B형 항목]
  • 유아기라고 하는데 유아기 아동의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자녀의 다양한 발달과업을 완수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영아기 및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중요성을 다양하게 설명해 보고 각 시기의 바람직한

  • 연령별발달특성
  • wrap container content primaryContent bbscontents usercontents 연령별 발달 특성영유아기는 인간이 하나의 독립적인 개체로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특히 0세에서 2세까지의 영아기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영아기는 성인에게 의존하기만 하던 영아가 스스로 기고, 앉고, 서고, 걸을 수 있는 신체적인 발달을 이루고, 울음, 미소, 몸짓, 언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며, 애

  • [간호학] 아동간호학 국가고시대비 총정리
  • 영양, 기후등-순서 있으나 개인마다 차이놀이┌영아기:독립놀이├유아기:평행놀이├학령전기:연합.상상놀이└학령기:협동,집단놀이아동의 건강사정-혈압의 커프는 상박의 2/3-상지와 하지의 맥박비교로 선천성 심질환 사정-아동 귀 검진시 3세 이상은 후상방으로, 3세 이하는 후하방으로 잡아당긴다.DDST평가항목:사회성,전체운동,미세운동,언어발달심방동수 측정-심첨위치, 영아:3-4늑간근. 이후:4-5늑간근복식호흡:7세까지임파조직:6세 성인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E][출처표기]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ContentsC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발달1) 영유아 발달의 개념과 중요성2) 영유아 발달의 특성2. 영유아기의 뇌발달1) 뇌와 신체발달2) 뇌와 인지발달3) 뇌와 정서발달4) 뇌와 감각발달3. 영유아기 뇌발달을 위한 핵심 원리1) 시냅스2) 발달시기3) 감정과 학습4) 뇌의 개인차4. 영유아기 뇌발달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1) 주의사항2) 영아기3)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