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행평가의 개념과 유형, 선진국의 수행평가 사례를 보고,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파악, 개선방안을 논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수행평가란?
Ⅲ. 수행평가의 유형
Ⅳ. 수행평가의 채점 방법 및 채점 기준
1) 수행평가의 채점 방법
2) 채점 기준
Ⅴ. 선진국의 수행평가의 사례
1) 일본
2) 캐나다
3) 프랑스
4) 미국
5) 영국
6) 독일
7) 내용요약 및 시사점
Ⅵ.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 실시 상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성과 객관성이다.
2) 실용도의 문제
3) 교사들의 적극성이 결여된 형식적이고, 보이기 위한 평가로 될 수 있다.
4) 수행평가는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일관될 가능성이 있다.
Ⅶ. 수행평가 방법의 개선방안
1) 학생의 약점을 찾기보다는 장점을 발견해야 한다.
2) 평가 주체가 다양화되어야 한다.
3)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요시하는 평가로 전환해야 한다.
4) 평가는 수시로 진행되어야 한다.
5)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6) 수행 평가는 교사의 성실성과 책무성에서 더욱 요구된다.
7) 교사는 매우 부지런해야 한다.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Ⅲ. 수행평가의 유형
1)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수행평가의 본질을 구현하는 평가 방법은 교수․학습의 실제 상황에서 학생들의 활동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수업 시간 중 자연스런 상황에서 학생들의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기타 모든 학습 활동의 과정을 평가하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역할 놀이, 현장 탐사, 작품 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 학습 등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모든 활동들이 평가의 대상이 된다.
2) 실기 시험
실기 평가 방법은 과학이나 예․체능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오던 방법으로 학생이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만들어 낸 작품을 통하여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예․체능 분야뿐만 아니라 요즈음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가령 어학 분야에서 직접 학생들에게 말하거나 읽거나 듣거나 쓰게 한 후에 그것을 두 명의 교사가 평가하는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종래의 실기 평가와 수행평가에서의 실기 평가의 차이는 평가를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고 강요된 상황인가 아니면 자연스러운 실제 상황인가의 차이에 있다. 수행평가에서의 실기 평가는 통제되거나 강요되는 상황이 아니라, 자연스런 상황에서 실제로 행하는 것을 누가 관찰하여 실행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3) 실험․실습법
이 방법은 자연 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평가법으로, 어떤 과제에 대하여 개인별 또는 팀별로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한 다음, 이를 직접 관찰함과 아울러 결과 보고서를 제출케 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기자재 조작능력, 지식 적용 능력, 문제 해결 과정 등을 평가하는 것은 물론 개별 학생들의 흥미와 태도 등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 이종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 윤일성(2000) 「중등학교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천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안지은(2005) 「第7次 敎育課程에 의한 高等學校日本語 遂行評價分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오정재(2001) 「초등학교 사회과 수행평가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용주(2004) 「수학에서의 대안적 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조승태(2000)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에 대한 연구」 순천대학교 논문
• 월간유아, 2002년 6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