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행평가의 개념과 유형, 선진국의 수행평가 사례를 보고,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파악, 개선방안을 논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수행평가란?

Ⅲ. 수행평가의 유형

Ⅳ. 수행평가의 채점 방법 및 채점 기준
1) 수행평가의 채점 방법
2) 채점 기준

Ⅴ. 선진국의 수행평가의 사례
1) 일본
2) 캐나다
3) 프랑스
4) 미국
5) 영국
6) 독일
7) 내용요약 및 시사점

Ⅵ.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 실시 상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성과 객관성이다.
2) 실용도의 문제
3) 교사들의 적극성이 결여된 형식적이고, 보이기 위한 평가로 될 수 있다.
4) 수행평가는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일관될 가능성이 있다.

Ⅶ. 수행평가 방법의 개선방안
1) 학생의 약점을 찾기보다는 장점을 발견해야 한다.
2) 평가 주체가 다양화되어야 한다.
3)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요시하는 평가로 전환해야 한다.
4) 평가는 수시로 진행되어야 한다.
5)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6) 수행 평가는 교사의 성실성과 책무성에서 더욱 요구된다.
7) 교사는 매우 부지런해야 한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Ⅲ. 수행평가의 유형

1)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수행평가의 본질을 구현하는 평가 방법은 교수․학습의 실제 상황에서 학생들의 활동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수업 시간 중 자연스런 상황에서 학생들의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기타 모든 학습 활동의 과정을 평가하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역할 놀이, 현장 탐사, 작품 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 학습 등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모든 활동들이 평가의 대상이 된다.

2) 실기 시험
실기 평가 방법은 과학이나 예․체능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오던 방법으로 학생이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만들어 낸 작품을 통하여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예․체능 분야뿐만 아니라 요즈음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가령 어학 분야에서 직접 학생들에게 말하거나 읽거나 듣거나 쓰게 한 후에 그것을 두 명의 교사가 평가하는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종래의 실기 평가와 수행평가에서의 실기 평가의 차이는 평가를 치르는 상황이 통제되고 강요된 상황인가 아니면 자연스러운 실제 상황인가의 차이에 있다. 수행평가에서의 실기 평가는 통제되거나 강요되는 상황이 아니라, 자연스런 상황에서 실제로 행하는 것을 누가 관찰하여 실행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3) 실험․실습법
이 방법은 자연 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평가법으로, 어떤 과제에 대하여 개인별 또는 팀별로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한 다음, 이를 직접 관찰함과 아울러 결과 보고서를 제출케 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기자재 조작능력, 지식 적용 능력, 문제 해결 과정 등을 평가하는 것은 물론 개별 학생들의 흥미와 태도 등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이종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 윤일성(2000) 「중등학교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천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안지은(2005) 「第7次 敎育課程에 의한 高等學校日本語 遂行評價分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오정재(2001) 「초등학교 사회과 수행평가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용주(2004) 「수학에서의 대안적 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조승태(2000)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에 대한 연구」 순천대학교 논문
• 월간유아, 2002년 6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정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중학교 정치교육 문제점
  • 학생들로 하여금 정치를 단순한 관점에서 보는 것을 지양하게 하고 여러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이해시켜야 한다. 즉 정치를 단순히 권력 추구를 위한 투쟁으로 보거나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라는 일면적 이해를 초월하여 정치에 대한 인식이란, 정치가 일어나는 형식이나 틀, 정치적 행동의 내용. 대상. 목표, 그 목표들을 실현시키기 위한 과정 즉 갈등과 대결, 그리고 정치제도와 정치단체에 대한 이해 등을 포괄적으로 의미해야 한다는 것이다.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중등교육
  •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중등교육에서 제대로 된 정치교육을 통한 정치사회화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일까? Ⅲ.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개선방안 정치사회화가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다면, 우리나라의 정치발전 또한 더불어 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정치발전의 과제를 살펴보면, 첫째 통치권의 정당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정한 선거, 정당 제도의 민주화, 정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
  • 제도 12(2) 세계 각국의 부패방지법 14① 호주의 부패방지청과 민간부문간의 협력체제 14② 유럽연합의 부패방지국과 민간부문간의 협력체계 142.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 15(1) 한국의 부패 방지 제도 15① 국가차원의 부패방지 마스터플랜 수립 15② 부패신고 접수처리 15③ 부패취약분야 제도개선 16④ 부패방지시책 점검 및 평가 16⑤ 부패방지 교육홍보 17⑥ 공무원 행동강령 제정 시행 17(2) 한국의 부패방지제도의 문제점 18① 다원적인 체계로

  •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
  • 개선 방안카드 수수료와 관련된 요금 구조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카드사와의 협력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3) 일부 기사들의 바가지 요금 관행 개선 방안 일반 택시를 이용하며 제기되고 있는 여러 불편사항과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인터내셔널 택시에서 일부 기사들의 이런 관행은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이다. 요금과 관련된 종사원들의 교육을 강화하고, 부당요금 징수에 대한 단속이 더욱 철저히 수행되어야 한다.

  •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입시위주 교육의 원인, 우리나라의 인성교육
  • 평가한다는 순기능 보다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심화시키고 교육의 기형적인 성장과 교육의 구조적 모순을 심화시키고, 한정된 교육 자원의 낭비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우리나라의 인성교육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부터 도덕교과서 위주의 지식교육을 지양하고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감성영역의 도덕교육이 제시되었다. 1995년 대통령 보고서로 작성된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보면 지식 중심의 도덕 윤리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