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평가][학습일기평가][학습형성평가][학습현장체험평가][학습지원평가][교육평가][학습평가]학습 지도평가, 학습 일기평가, 학습 형성평가, 학습 현장체험평가, 학습 지원평가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 지도평가
1. 정보의 수집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형성평가란
2) 총괄평가란
3) 총괄평가의 종류
3. 세 영역의 평가

Ⅱ. 학습 일기평가
1. 평가의 목적
2. 계획 및 실천
1) 동기 및 목적
2) 실천 계획
3) 기대되는 효과

Ⅲ. 학습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특징
2. 형성평가 문항 제작의 원리
1) 학습단원(학습과제)을 통해 성취하려는 목표를 분명히, 정확히 분석하라
2) 형성평가는 학습단원 중 중요하다고 판단된 학습요소를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
3) 형성평가의 문항은 목표의 위계에 반영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4) 문항형식을 다양하게 활용하라
5) 형성평가를 통해 인지과정을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하라
6) 형성평가의 문항은 달성자와 미달성자를 구분짓는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7) 형성평가 문항에는 오류를 지적함과 동시에 재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Ⅳ. 학습 현장체험평가
1. 현장 체험학습의 교육적 의의
2. 현장 체험학습 목표
3. 평가의 필요성
4. 평가의 방법
1) 자기 평가
2) 보고서 평가
5. 평가 내용
6. 평가시의 유의사항

Ⅴ. 학습 지원평가
1. 학습을 돕는 평가의 개념
2. 관심(Attention): 주의해서 살피기
1) 학생을 관찰하기(Observation of Students)
2) 반응 평가를 통한 진보 학습: STAIR
3) 관찰에 대한 주의
4) 자신의 학습을 관찰하기 위해 학생들을 격려하기
2. 탐구(Investigation): 자료 모으기
1) 장점과 욕구(Strengths and Needs)
2) 학생의 수업 과정을 조사하기 위한 수업 방법
3) 학생들은 부과된 자유 선택 과목을 이해와 적당한 능변으로 읽을 수 있는가
4) 학생들은 쓰기 발달에서 얼마나 향상될 것인가
5) 총괄적으로 학생들의 과제를 등급화 하기
3. 자료: 학습 관리와 기록 분석하기
1) 자료와 수업을 통합하기(Integration Documentation and Instruction)
2) 체크리스트(Checklists)
3) 평가 기준표(Rubrics)
4) 주의 깊게 자료들을 수집하기
4. 평가: 중요한 자료와 결정하기
1) 평가에서 시험의 역할
2) 시험에서 교수 전략 활용하기
3) 결정을 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 지도평가

1. 정보의 수집

공식평가와 비공식평가
학습지도의 결과와 과정에 대한 평가적 정보는 공식적․비공식적 수단으로 수집 될 수 있다.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형성평가란

- 목표진행을 사정할 목적으로 하는 평가이고 학습진행의 조정에 사용되는 절차 이다.

① 교사들의 자신의 수업목표를 분명하게 정의
② 과제가 목표지향적
③ 목적, 목표와 관련된 학습자의 반응을 관찰․분석 할 수 있을 만큼 효과적이어야 함
- 수집된 정보는 학습지도 과정이 학급과 개인 학습자를 위해 어떻게 조절될 것 인지를 결정

2) 총괄평가란

- 목표달성도 측정을 위한 절차
- 수업이나 단원이 끝났을 때 실시(학습지도 단원이 끝날 때, 학년 말에 정기적으로 이루어짐)

3) 총괄평가의 종류

① 규준지향적 평가 - 무엇을 할 수 있는지의 관점(상대평가)
② 준거지향적 평가 - 학생들이 교사가 결정한 목표의 관점(절대평가)

3. 세 영역의 평가

세 영역(지적, 정의적, 심동적)에 관해서 목적과 목표를 계획해야 하며 또한 형성평가이던 총괄이던 학습지도는 이 세 영역에서 평가되어야한다

Ⅱ. 학습 일기평가

1. 평가의 목적

수행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이 실제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통하여 진단함으로써 교수․학습을 개선하려는 데 있다. 그러므로 수행평가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교사 또는 동료 학생)의 조언을 받아들여 자신의 학습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경험을 체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성격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의 중요한 일부를
참고문헌
교육부(1995),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백순근(1998),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백순근(1997), 열린 교육의 교수·학습 평가(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신세호 외(1990),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학교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한국교육개발원
양미경(2002), 체험학습의 의미 및 조건의 탐색과 예시자료 개발,교육학연구
전라남도목포교육청(1998), 현장 체험학습 지도 자료
한국교육학회 교육 평가연구회(1994), 교육 측정·평가·연구·통계 용어사전,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성 제시(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분석한 예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사들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TV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최가연(2002), 최은규(2004), 김훈(2008), 고혜화(2009), 이찬희(2010), 인인화(2010), 김지현(2005), 조순법(2007)에서는 신문/뉴스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제시하고 있는데, 먼저 최가연(2002)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의 신문활용교육(NIE)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가장 효과적인 학습 형태로 소집단 협력 학습이라 보았다. 언어적 측

  • [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 학습 사례(1차시)Ⅸ.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 관련 시사점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

  •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정의,목적,주제선정,탐색,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교수과정,지도방법,성과,시사점
  • 지도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면서도 아동의 자율적인 학습이 전개될 수 있으므로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아동의 개인차 때문에 생기는 학습 장애 , 즉 학습 속도의 차이 및 학습 능력의 차이 등을 고려하여 교과를 선정하고 개별적으로 부진한 부분을 파악하여 그 때 그 때 처치함으로써 개별화 할 수 있다.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정의주제학습이란 특별히 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분석하며 적용하는 형식주의 수업 방식을 주로 채택할 수 밖에 없었다. 한국적교육 환경 또한 맥락을 고려한 수업이 설 자리를 마련하지 못했다. 학급당 많은학생 수와 객관식 위주의 입시 등은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하고 비판해야 하는 맥락 수업을 받아들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최근 이러한 교육 현장에대한 반성적 시각과 더불어 언어 행위에 작용하는 다양한 맥락 요인을 고려해야한다는 일각의 주장들이 맥락을 교육 내용으로 끌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