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아동평가보고서 작성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

1. 평가결과의 조직화
1) 공통주제 찾기
2) 주요 결과들의 통합
3) 이론적 근거 사용
2. 포함시킬 자료 결정하기
3. 일반화하기
4. 확신 있는 진술
5. 추론과 결론을 지지하는 예 사용하기
6. 지적 수준을 중심으로 보고하기
7. 검사 결과의 보고와 해석
8. IQ분류에 대한 해석
9. 편차 IQ와 환산점수 해석하기
10. 소검사 점수 해석
1) 규준 집단에 의한 비교
2) 개인내적 비교
11. 표준점수차 해석
12. 변산성 해석
13. 추정 점수 해석
14. 진단하기
15. 효과적인 의사소통
1) 명확하기 진술하기
2) 연결사를 사용하기
3) 명확한 용어 사용하기
4) 기술 용어 사용 피하기
5) 혼란스럽고 부적절한 표현 자제하기
6) 사과 문장 자제하기
16. 편파적인 용어 제가힉
17. 간명한 보고서 쓰기
1) 장문의 보고서 피하기
2) 문장의 길이
3) 문단의 길이
4) 충분한 길이
18. 보고서의 기술적인 문제에 주의하기
19. 글쓰기 양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책략 개발하기
1) 개요 사용하기
2) 대략적인 초안 다시 읽기
20. 보고서와 관련된 기타 문제

본문내용
[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

1. 평가결과의 조직화

전반적인 평가 과정에서 공통적인 주제를 감지해내고 주요 결과들을 이론에 근거하여 통합함으로써 평가결과들을 구조화해야 한다. 대부분의 검사자들에게 평가결과의 이해는 본질적으로 어려운 과제이다.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라 할지라도 한 아동에 대해 상이한 결과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에 대한 포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보고서를 구조화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검사 의뢰 사유는 무엇인가?
․ 검사자가 보고하려는 주요 결과는 무엇인가?
․ 사전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현재 검사결과들은 어떠한가?
․ 검사자가 개선시키고자 하는 주요 사항은 무엇인가?
․ 검사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권고 사항은 무엇인가?
․ 평가가 의뢰 문의에 대해 응답하는 데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가?
․ 어떤 문의들에 대하여 응답하지 못하였는가?
․ 어떤 사람이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 (검사자에 대한 배경 정보)
위와 같은 정보에 대하여 일반적인 이해를 한 후 평가자들은 다음에 제시하는 4단계 과정을 거쳐서 최종 평가를 구조화 시킬 수 있다.

(1) 공통주제 찾기

첫 단계는 개별적인 평가괴정의 경향을 감지해내고 공통주제를 찾는 단계이다.
공통주제를 찾을 때는 다음 지침을 사용할 수 있다.
․ 구성주제는 무엇인가?(예를 들면 모든 활동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능력을 제시하는 결과는 있는가?)
․ 차이가 나는 결과들은 얼마나 주요한가?
․ 주제로부터 이탈한 정도는 어떠한가?
․ 주제는 검사자에게 아동의 현재의 문제, 강점, 약점, 대처 기제 그리고 치료나 변화의 가능성에 대하여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다른 사람과의 조화는 얼마나 중요한가?
․ 중요한 환경적 유발사건은 무엇인가?(얘를 들면, 집에서는 아닌데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데 어려움을 겪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1933년, 1941년 그리고 1957년에 수정판을 발간하였다. Heber(1959)의 정의와 그의 수정된 정의는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과 정신지체로 판별된 아동에 대한 사고방법을 전환시켰다. Heber(1959, 1961수정)는 정신지체란 “발달기에 나타나고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정상 이하이며, 적응행동의 손상과 관련된 것”으로 정의하였다. 여기서 정상이하의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의미하는 것은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평균에서 적어

  • 자료수집보고서
  • 목 차Ⅰ. 자료의 종류 / 2Ⅱ. 관찰법 / 4Ⅲ. 우편조사 / 8Ⅳ. 면접조사 / 10Ⅴ. 내용분석법 / 13Ⅵ. 민속지학과 민속 방법론 / 15Ⅶ. On-line 조사 / 16Ⅷ. 설문지 작성법 / 27Ⅸ. 서베이 조사의 장단점 / 31Ⅰ. 자료의 종류1. 1차 자료와 2차 자료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자는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자료(data)란 문서나 구두에 상관없이 보고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용되는 일체의 정보를 말한다. 자료는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되었느냐 여부에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아동복지 실천방법의 기술,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8시간아동복지 정책에 대한 이해,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8시간비행아동에 대한 복지실천,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8시간따돌림 아동에 대한 복지실천,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8시간아동학대와 아동보호,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8시간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8시간현장실습에 대한 평가, 현장실습, 슈퍼비젼 강의실습 기관 분석 보고서실습기관명0000지역아

  • 소년소녀가장 지원사업 개선방안
  • 아동권리협약을 근거로 하여 소년소녀가장이 어떤 합법적 근거를 지니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그리고 소년소녀가장을 위한 보호방법의 종류를 고찰해본다.1) 아동권리협약에 비춰본 소년소녀가장의 보호방법(1)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과 내용- 아동권리협약은 그 사회에 있어서 아동에 대한 대우, 그들의 보호 및 참여에 관한 몇몇 기본적 가치에 기초를 두고 있다. 아동권리위원회는 1991년 제1차 회기에서 당사국 정부의 제1차 보고서의 작성방법에

  • [아동권리와복지] UN 아동권리협약의 4가지 권리 중, 우리 주변에서 실천되지 않는 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권리를 지키기 위한 방안
  • 아동학대 예방 서비스로의 전환아동학대행위자의 80%이 부모이다. 이들을 아동학대 가해자로 처벌하는 것은 가정을 해체하고, 아동은 가정을 떠나 또 다른 보호체계에 적응을 하며 살아가게 만드는 것이다. 아동학대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것만이 아동학대를 줄이는 유일한 방법인 것처럼 법강화만을 개선하는 것은 가족과 아동을 또 다른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학대에 대한 대처방법으로 예방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