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아동평가보고서 작성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 목차
-
[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
1. 평가결과의 조직화
1) 공통주제 찾기
2) 주요 결과들의 통합
3) 이론적 근거 사용
2. 포함시킬 자료 결정하기
3. 일반화하기
4. 확신 있는 진술
5. 추론과 결론을 지지하는 예 사용하기
6. 지적 수준을 중심으로 보고하기
7. 검사 결과의 보고와 해석
8. IQ분류에 대한 해석
9. 편차 IQ와 환산점수 해석하기
10. 소검사 점수 해석
1) 규준 집단에 의한 비교
2) 개인내적 비교
11. 표준점수차 해석
12. 변산성 해석
13. 추정 점수 해석
14. 진단하기
15. 효과적인 의사소통
1) 명확하기 진술하기
2) 연결사를 사용하기
3) 명확한 용어 사용하기
4) 기술 용어 사용 피하기
5) 혼란스럽고 부적절한 표현 자제하기
6) 사과 문장 자제하기
16. 편파적인 용어 제가힉
17. 간명한 보고서 쓰기
1) 장문의 보고서 피하기
2) 문장의 길이
3) 문단의 길이
4) 충분한 길이
18. 보고서의 기술적인 문제에 주의하기
19. 글쓰기 양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책략 개발하기
1) 개요 사용하기
2) 대략적인 초안 다시 읽기
20. 보고서와 관련된 기타 문제
- 본문내용
-
[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
1. 평가결과의 조직화
전반적인 평가 과정에서 공통적인 주제를 감지해내고 주요 결과들을 이론에 근거하여 통합함으로써 평가결과들을 구조화해야 한다. 대부분의 검사자들에게 평가결과의 이해는 본질적으로 어려운 과제이다.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라 할지라도 한 아동에 대해 상이한 결과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에 대한 포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보고서를 구조화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검사 의뢰 사유는 무엇인가?
․ 검사자가 보고하려는 주요 결과는 무엇인가?
․ 사전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현재 검사결과들은 어떠한가?
․ 검사자가 개선시키고자 하는 주요 사항은 무엇인가?
․ 검사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권고 사항은 무엇인가?
․ 평가가 의뢰 문의에 대해 응답하는 데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가?
․ 어떤 문의들에 대하여 응답하지 못하였는가?
․ 어떤 사람이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 (검사자에 대한 배경 정보)
위와 같은 정보에 대하여 일반적인 이해를 한 후 평가자들은 다음에 제시하는 4단계 과정을 거쳐서 최종 평가를 구조화 시킬 수 있다.
(1) 공통주제 찾기
첫 단계는 개별적인 평가괴정의 경향을 감지해내고 공통주제를 찾는 단계이다.
공통주제를 찾을 때는 다음 지침을 사용할 수 있다.
․ 구성주제는 무엇인가?(예를 들면 모든 활동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능력을 제시하는 결과는 있는가?)
․ 차이가 나는 결과들은 얼마나 주요한가?
․ 주제로부터 이탈한 정도는 어떠한가?
․ 주제는 검사자에게 아동의 현재의 문제, 강점, 약점, 대처 기제 그리고 치료나 변화의 가능성에 대하여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다른 사람과의 조화는 얼마나 중요한가?
․ 중요한 환경적 유발사건은 무엇인가?(얘를 들면, 집에서는 아닌데 식당에서 음식을 먹는데 어려움을 겪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비앙 About Evian 3C분석 SWOT분석 STP전략 촉진전략 브랜드확장
- 평생교육기관조사
- 항생제 오남용과 대책
- 유전자 치료의 가능성과 윤리적 문제점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제시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영화주인공의 심리학적 분석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