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글쓰기의 의의,준비와 과정,논술 특강,논문 특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
목차
제1부 글쓰기의 의의
1. 글쓰기의 생활
2. 글쓰기의 종류
3. 인문계 글쓰기의 특성
4. 이공계 글쓰기의 특성
제2부 글쓰기의 준비와 과정
1. 글쓰기의 준비
1) 글쓰기를 위한 기본 자세 / 19
2) 국어의 어법적 특성 / 20
3) 단어 사용의 중요성 / 28
4) 올바른 문장 쓰기 / 40
2. 글쓰기의 과정
1) 참주제 정하기 / 53
2) 자료 수집 및 정리 / 55
3) 구상 및 개요 작성 / 57
4) 단락 마련하기 / 62
5) 글다듬기 / 68
3. 글쓰기의 기술 양식
1) 설명 / 71
2) 논증 / 78
3) 묘사 / 86
4) 서사 / 87
제3부 논술 특강
1. 논술의 기초
1) 논술의 개념과 필요성 및 특성 / 91
2) 논술을 위한 기본 능력 / 94
2. 논술문 쓰기의 절차와 과정
1) 논술문 쓰기의 절차 / 101
2) 구상 및 개요 작성 / 105
3) 논술문의 체재와 내용 / 108
3. 논술문의 실제 및 참고 자료
1) 논술문의 실제 / 120
2) 논술문의 참고 자료 / 133
제4부 논문 특강
1. 논문이란 무엇인가
1) 논문의 개념과 본질 / 187
2) 논문의 유형과 특성 / 188
2. 인문계 보고서 쓰기
1) 보고서 작성의 필요성 / 191
2) 보고서 평가의 기준 / 193
3) 보고서 작성의 절차 / 195
3. 이공계 보고서 쓰기
1) 실험보고서 / 208
2) 조사보고서 / 227
4. 인문계 논문 쓰기
1) 논문 쓰기의 절차 / 244
2) 논문의 체재와 내용 / 225
3) 인용법 / 269
4) 주석 / 274
5) 참고문헌 정리 / 282
5. 이공계 논문 쓰기
1) 논문쓰기의 절차 / 285
2) 논문의 체재와 내용 / 289
3) 인용법과 주석 / 297
4) 참고문헌 정리 / 297
제1부 글쓰기의 의의
1. 글쓰기와 생활
인간은 사회 속에서 존재의 의의를 인식하며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서로 간에 의사를 전달하고 정서를 교감하여 서로를 이해하는 관계를 맺으며 함께 살아간다. 많은 동물들이 여러 형태의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상황에 맞추어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은 인간뿐이다.
우리의 언어는 청각에 의해 전달되고 현장성이 뛰어난 소리로 된 입말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입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완된 문자인 글말이 있다. 입말은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마주하여 비언어적 보조 수단을 동원하거나 바로 수정·보완할 수 있는 반면 글은 주로 내용에 의지하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 없이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글은 우리의 생활에 필수적인 것이며, 글을 쓴다는 것은 의사를 표현하는 행위이자 사회적인 면에서는 기록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화와 문명이 글쓰기의 효용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글쓰기의 종류
글은 목적에 따라 예술적인 글과 실용적인 글로 나눌 수 있다.
예술적인 글은 사상이나 정서의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글로 독창적인 상상력이 필요한 시, 소설, 수필, 희곡, 영화나 드라마의 시나리오 등이 포함된다.
실용적인 글은 생활상의 실제적인 필요 때문에 쓰는 글로 새로운 사실과 주장을 객관성이나 논리적 타당성을 바탕으로 표현하는 광고문, 기사문, 업무용 문서, 논설문, 보고서, 학술논문 등이 있다.
글을 쓰는 목적에 따라 방법도 달라지므로 자신이 써야 하는 글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에는 인터넷의 사용일 일반화되면서, 말로서의 글까지 포괄하여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짧고 간결한 온라인에서의 글쓰기와 오프라인에서의 글쓰기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나 불특정 다수의 독자를 염두에 두고, 자료로서 저장성을 갖추는 글을 써야 할 경우 온라인에서 글쓰기는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짧고 간결하거나, 불필요한 기호들을 늘어놓아 비경제적이기 때문에 텍스트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할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에서의 글쓰기와 동일한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3. 인문계 글쓰기의 특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