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6 / 2019.06.2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1. 아동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도용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주려는 상담자 간에 성립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활동 과정이다.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을 전문적인 입장에서 전문가에 의해 개인 또는 개인 대 집단의 인과관계 하에서 계획적이고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임상적인 봉사 과정이고 봉사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상담은 자기 가정 내에서 부모와 아동이 바람직한 관계를 하며 행복하도록 그들을 지지, 강화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이 가정 내에서 정상적인 발달을 위하여 가족생활의 질을 보존, 강화, 행동 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기관이나 치료자는 부모와 아동의 어떠한 역할도 대신하지 않고 가족과 사회구조 밖에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아동상담은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성장에 지장을 주는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발달적 문제를 약물이 아닌 상담이나 심리치료 기법을 이용하여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성장과 잠재력을 최적의 상태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아동복지의 권위자 카두신(Kadushin)은 아동상담을 아동복지 중 가장 일차적인 사업으로 규정하며 이는 부모와 아동이 가정 내에서 바람직한 관계를 가지며 행복할 수 있도록 지지, 강화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