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사례, 청소년상담사례, 아동청소년상담 현황 및 개선방안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사례, 청소년상담사례, 아동청소년상담 현황 및 개선방안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아동청소년 상담의 개념
1) 아동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2) 청소년상담의 정의 및 목표

2. 상담의 대상
1) 아동 상담의 대상
2) 청소년 상담의 대상

3. 상담의 이론

4. 상담의 종류
1) 아동 상담의 종류
2) 청소년 상담의 종류

5. 사례
1) 아동 상담 사례
2) 청소년 상담 사례

6. 현황
1) 아동 상담의 현황
2) 청소년 상담의 현황

7. 개선방안
1) 아동 상담 개선방안
2) 청소년 상담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아동청소년 상담의 개념
이 장호는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의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카두신(Kadushin)은 “아동청소년 상담을 가정에서 부모가 생존하고 부모와 아동청소년이 그들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의지와 능력이 있으나 부모-자녀관계의 갈등, 부부갈등, 형제간의 갈등으로 난관에 부딪쳤을 때 가족성원의 사회적 기능을 개선하여 가족붕괴의 위험을 방지하도록 직접․간접적으로 돕는 원조의 한 방식” 이라고 하였다.
1) 아동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아동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상호작용적 관계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하여 과거보다 더 적절한 삶을 자율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현재 많은 가정들이 다양하고도 심각한 문제에 시달리고 있어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는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여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하여야하며, 아동이 스스로 처한 환경과 스트레스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즉, 아동의 탈선이나 악화되는 환경을 미리 예방하고 막을 수 있기에 상담의 필요성이 절실합니다.
2) 청소년상담의 정의 및 목표
청소년기는 성장 과정이며, 이 시기에 발생하는 갈등은 문제의 시선보다 발달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다고 청소년기를 소홀이 다루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청소년기의 변화는 관심과 이해가 요구되는 것입니다. 청소년기는 과업달성 외의 진로, 학업, 친구관계등 이중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은 이 시기에 달성해야할 발달 과업을 원활히 성취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목표로는 청소년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변화를 촉진(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지), 적응 기술의 증진(신체 변화, 인지능력의 변화, 가정에서의 역할변화, 부모 기대의 변화 속에 생활하고 있다

참고문헌
표갑수(2005), 아동청소년 복지론, 나남출판
최선화 외 4인 공저(200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한국청소년 개발원 편(2004), 청소년 상담론, 교육과학사
이숙 외 4인 공저(2004), 아동상담,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고서 쓰는데 도움됐어요
  • sg6319***
    (2015.11.27 15:39:09)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 아동의 안녕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 의한 18세 미만의 아동에 대한 신체적 혹은 정신적 상해, 성적 학대, 태만한 취급, 학대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1979:13)2. 아동학대개념의 사회적 정의아동학대의 개념과 정의는 문화적 발당을 포함한 한 사회의 여러 요인들이 변화함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우리 사회에서 오랜 기간동안 아동학대가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은 주된 이유는 아동에 대한 체벌을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가족결속 및 자율성을 크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홈의 역할10. 엠마우스복지관의 집단가정1) 가정위탁보호(1) 가정위탁보호(2) 위탁가정의 목표(3) 가정위탁보호의 종류(4) 위탁가정의 선정(5) 위탁부모의 자격 및 역할(6) 우리나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과 개선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례하여 몰입도가 증가하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을 이용하여 게이머들이 재접속 할 수 있도록 개발사들이 중독성과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온라인게임전문상담사 양성프로그램개발,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16-17p표1-4 온라인 게임의 제품과 사업적 측면에서 본 특성제품적 특성사업적 특성- 동시접속- 경쟁적 요소 - 접속방식 유통- 불법 복제 방지- 캐릭터 및 아이템의 상업적 판매- 베타테스트를 통한 쉬운 사용자 접근-

  • 노숙인의 문제 및 정책
  • 례상 차리기나 쉼터 입소자 회식비용 등으로 사용된다.다. 자활프로그램서울시는 노숙자 자활사업 중 가장 효율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숲 가꾸기 자활영림단 및 산 림작업단을 구성, 현장 투입을 확대하는 등 노숙자 자활 역점 사업을 추진하였다.자활영림단은 자체 조직으로 산림청과 수의 계약으로 사업을 시행하고 산림작업단은 산림 조합의 산림 가꾸기로 일당제를 지급하였다. 2003 서울시 복지보건국 보고서계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2) 집단실천 집단실천 작성3) 지역사회연계 지역사회연계방안4) 학교교육지원 활동 학교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 제시5) 문화이벤트활동 학생 및 교사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6) 캠프 및 자원봉사활동3. 평가단계(협력 및 정착단계) 1. 준비 및 사정단계 (진입 전 단계) 1)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본인사정2)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와 협력체계 구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