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 상담에서의 "아동"의 연령을 정한 이유

2. 아동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3. 아동상담의 이론

4. 우리 나라의 청소년 상담의 실제
(기관 방문 및 사례)

5. 청소년 상담의 문제점 및 전문화 방안

6. 결론 및 소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상담에서의 "아동"의 연령을 정한 이유

아동이라 함은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 즉 6세에서 12세 정도의 어린이를 말하지만, 각 분야에서 규정되어지는 아동의 연령범위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범위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아동복지법에 의해 만 18세 미만인 자를 지칭지만, 우리 조가 정한 상담에서 아동의 연령 기준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추상적, 가설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며, 이상주의적 사고가 가능한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청소년들이라고 지칭하기로 했다. 이는 상담이라 하는 것은 내담자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상호작용적 관계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하여 과거보다 더 적절한 삶을 자율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상담을 위해서는 적절한 인지 발달이 수반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2. 아동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우선 상담(counseling)이란 라틴어의 ‘counsulere'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려하다, 반성하다, 깊이 생각하다 등의 의미를 가진다. 상담이란 용어는 Williamson에 의해서 훈련과 기술, 신용으로써 상담자가 내담자의 적응문제를 해결하는 면 대 면의 관계라고 처음 정의되었다. 현재 상담이란 사고와 정서 및 행동에 관련된 문제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특성을 학습하도록 돕는 심리적인 조력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 중에 아동 상담이란 상담의 하나의 분야로 볼 수 있다. 상담에서 내담자의 대상은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는데 아동 상담이란 그 중에서 아동들을 내담자로 하는 상담으로 아동들이 보이는 주요 문제들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아동기에 진단될 수 있는 장애 유형은 발달장애와 심리기능장애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발달 장애의 경우 특수 교육 쪽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고 상담에서는 주로 심리기능장애 쪽을 다룬다. 아동 상담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심리기능 장애 문제들은 크게 다섯 개로 볼 수 있다. 대인관계 갈등과 관련된 문제, 개인 내적인 갈등 혹은 자시 자신과의 갈등과 관련된 문제,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에 관한 문제,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 기술부족으로 인한 문제 등이 그것이다. 각각의 문제에 따라 아동들은 다양한 도움을 필요로 한다.
첫째, 대인관계 갈등과 관련된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 아동들은 자기의 부모, 형제, 교사, 또래 아동들과의 관 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좀 더 좋은 관계를 원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또래에 대한 가치가 중요 한 시기이기 때문에 많은 아동들이 이러한 문제를 호소한다.
둘째, 개인 내적인 갈등을 호소하는 경우는 의사 결정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갈등의 결과와 대안을 명 료하게 하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셋째, 아동들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정보가 불확실하지만 그것을 알고 싶어 한다. 즉, 이런 문제를 호소하는 아동들의 경우 자신의 능력, 장점, 관심, 가치 등에 대해 호기심 을 갖는다.
넷째, 이 시기는 가정에서 벗어나 학교, 또래, 직업 등 새로운 환경으로 나가게 되기 때문에 많은 아동들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 두려움, 불안 등을 감소시 키기 위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게 된다.
다섯째, 기술 부족과 관련된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 효율적인 학습 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 기술, 친구 사 귀는 방법 등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요구하게 된다.
즉, 아동 상담이란 아동들이 호소하는 문제들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고, 아동들이 심리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참고문헌
김순혜(2003). 아동상담. 서울 : 학지사.
김진희 외(1997). 문화체육부 청소년 상담 정책 기관. 청소년 대화의 광장.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노상우 외(1999). 아동,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서울 : 문음사.
성영혜 외(2001). 아동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환불요청
  • bible***
    (2009.04.22 21:09:43)
회원 추천자료
  • 학점은행제 학업계획서 7과목_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삼담치료, 노인복지론, 아동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복지론 학습계획서1. 청소년복지의 발전과 전개과정청소년 복지는 전문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며, 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정의하고, 청소년의 발달과정과 청소년의 주요 이슈에 대한 프로그램,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청소년과 그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들을 사례 중심으로 연구하고,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와 관련된 정책에 대해서 학습을 한다. 청소년을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 인식하고 청소년기에 대

  • 토론 주제 6가지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광고학, 리더십, 아동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청소년문화
  • 청소년문화우리나라 청소년의 사이버참여에 대한 사회적인 흐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봅시다.청소년들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접근성 증가로 온라인 공간에서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소셜 미디어, 온라인 커뮤니티, 스트리밍 플랫폼,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의사 표현, 정보 공유, 소통, 엔터테인먼트 등을 즐기고 있습니다. 한편, 사이버참여의 증가와 함께 사이버폭력 문제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불링, 사이버

  • 아동복지론서울특별시아동복지센터 방문 견학
  • 아동학대 행위자의 상담 및 교육, 아동학대 예방과 방지를 위한 홍보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조치 및 그 가족 또는 관계인에 대한 상담아동지도에 필요한 가정환경의 조사아동이 전문적, 기술적 지도가 필요로 하는 경우의 개별지도, 집단지도 및 그 알선아동복지시설 또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의 조사, 지도 및 감독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자원의 활용알선지역사회의 학교부적응아, 비행 청소년에 대한 예방, 지도 및 원조

  • 아동복지론]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아동 , , ,복지에 대한 정책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스웨덴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까지 아동 .들이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아동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웨덴은 아동과의 관계를 존중하며 사회 .적 공동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일본의 경우 아동복지에 대한 정책이 덜 세부적으로 구체화되어 있습니다 그 .러나 최근에는 아동학대 예방 및 상담 등 아동복지와 연관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활동 경험이 있으며, 해당 지역에서 1년 이상 네트워크 사업 활동 경험이 있는 자(세부활동 경력서 제출)2) 기타 자격요건(1) 관련 전공자 (교육학, 청소년학, 사회복지학, 평생교육학)(2) 관련 자격증 소지자 (교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3) 해당 지역 교육문화, 복지 관련 기관 (단체) 추천자(4) 사회복지사 및 학교사회복지사 우대3) 참고사항(1) 지역네트워크사업 활동경력이란 학교,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