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구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습과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서구적 관점에서 바라본
학습과 지식
목차
학습과 지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연구의 필요성
서구/비서구 이분법과 문화, 토착지식
토착지식
학습에 관한 다섯 가지 비서구적 관점의 이해
1) 유교사상에서의 성인학습: 기영화
2) 힌두교 관점: 스와티 나쓰 테이커
3) 학습과 지식에 관한 마오리 개념: 브라이언 핀센
4) 이슬람 관점에서 바라본 성인교육
마하나 무하마드 & 마잘란 카미스
5) 아프리카 원주민 교육: 가보임 넷시안
비서구적 관점과 토착적 관점의 공동 주제들
학습과 지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연구의 필요성
서구적 관점 열린 생각
열린 생각은 성인교육자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고무시킴
“가치 있는 서구적 정보” 전달자에서 능동적인 촉진자로 변화
서구적 관점을 지니지 않은 학습자를 도움
학습에 관한 타문화권의 가치를 동시 이해하려는 노력은 개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해줌
서구/ 비서구 이분법과 문화
서구적/비서구적 이분법적 개념 자체가 서구적인 것
서구의 지식과 공동체를 분리하는 성향은 교육적 사고와 교육적 실체에 부정적인 영향
서구
아프리카
문서화
학습은 개인의 것
구술화
학습은 공동의 것
서구
동양
개인주의적
자유, 독립
물질적 성공
직접적, 핵심적
명료한 의사소통
집합주의적
조화, 가족 , 안전
관계, 우정 바탕
간접적, 미묘한
의사소통방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 재구성 토론 보고서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였다. 두 번째 단계인 주장과 근거의 관련성 판단하기에서는 주장과 중심근거, 중심근거와 보조근거의 관련성 판단을 위해 ‘이유나 까닭’, ‘설명’과 같은 기준을 제시해 줌으로서 주장과 근거의 관련성 판단을 구체화시켰다. 2. 교재 재구성에 대한 단점1) 기존 교과서 분석: 기존 교과서 분석을 ‘1. 교육과정, 2.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에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이 들어

  • 영아부 공과 분석
  • 학습 내용과 경험이 선정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칭하는 용어인데, 공과내용 전체적으로는 왜곡된 해석이 없고, 시대적 편견, 무의식적 수용해 온 비기독교적 이데올로기도 나타나 있지 않았다.4. 통합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교육 내용을 구성 할 때 교사의 의해 일방적인 교육도 그리고 교사는 배제된 학습자만의 활동도 아닌 서로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고 지식만 전수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 [학업계획서]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자기소개서
  • 지식을 배우고 싶기 때문입니다. 문학을 통해 파편화된 현대 사회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인재로서 고려대학교의 교과과정을 통해 개척하는 지성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4. 서강대학교지원 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어렸을 때부터 저는 책을 읽으며 기존에 알지 못했던 것들에 공감하고 소통했습니다. ‘한밤중 개에게 일어난

  • 누가 한삼성을 미치게 하는가
  • 관점편견이 만연한 이유 중의 하나로는 경제성을 들 수 있다. 합리적 판단을 위해서는 충분한 지식이 필요하다. 제한된 시간 내에 최소의 노력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올리기 위해 기존의 판단 유형을 답습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됐다. 하지만 한삼성의 경우에서 우리는 편견이 갖는 경제성의 장점이 전혀 활용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편견이 장점이 되기 위해서는 판단의 정확성이 선결되어야 하는데, 한삼성의 교육정

  • 교육문제 연구보고서
  • 지식 보다는 일반적인 상식수준의 교육을하는게 정석이라 생각된다.우리와 외국의 인재들의 가장큰 능력차이는 설득력이라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다.공교육에서는 토론하는 방법과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상대방에게전달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해주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도와주는 역활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욕심을 버리고 내 자식을 상위 1%에 속하는 영재로 키우겠다는 욕심만 버린다면,그리고 직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