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읽기의 본질
3. 읽기의 과정
4. 읽기의 구성요소

ꊲ 읽기 교육의 목표분석
1. 읽기 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2. 읽기 교육의 목표층위

ꊳ 읽기 교육의 내용구성
1. 읽기 교육 내용구성의 방향
2. 읽기 관에 따른 내용구성
3. 읽기 교육의 내용
4. 읽기 교육의 학년별 내용

ꊴ 읽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1.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
2.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
3.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 ․학습 모형
4. 읽기 전략의 통합 모형

ꊵ 읽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원리
2. 읽기 평가의 방안

ꊶ 읽기교육의 보완과 확장
본문내용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⑴ 읽기의 정의
읽기의 간단한 정의: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
개인의 측면: 정보의 획득 및 처리를 위한 사고과정
문자자극에 의해 읽기 주체의 정서 및 가치관이 변해 가는 과정
공동체의 측면: 특정 언어 공동체를 통합하는 기제
문자언어로 표상된 문화의 전승&전파 과정
(==>읽기는 가치 지향적&유목적적 행위로서 인간 문화현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실체적 현상’.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고등사고의 도구.)
※위에서 보듯 읽기에 대한 정의는 다양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실제 읽기 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읽기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읽기의 정의를 무엇으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방법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⑵ 읽기에 대한 이론
① 행동주의적 관점
:인간은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하여 학습한다.
ⅰ. 처음에는 아주 작고 단순한 행동을 가르치고, 점차 복잡한 행동을 가르치게 된다.
ⅱ. 읽기는 음운 하나하나를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음운결합, 단어, 문장의 순서로 복합적인 행동을 형성하게 하며 가르친다.
ⅲ. 이 이론에 따른 읽기 학습은 전체를 형성할 때까지 각 부분을 더해가는 첨가과정.
( 읽기의 기능관과 연관. 각 하위기능을 찾아서 위계적으로 배열하여 아동은 그 단계만 밟아나가면 읽기가 이뤄진다고 봄)
② 형태(Gestalt) 심리학 관점
ⅰ. 학습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한다.
ⅱ. 동일한 자극을 받고서도 사람마다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은 각자에게 내재된 조건(사전지식, 필요, 관심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즉, 인간 외부에 있는 자극만이 인식을 결정하는 유일한 토대는 아니다.
(==>텍스트만이 읽기에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내재된 조건도 읽기에 영향을 미친다.)
ⅲ. 우리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 원하는 것을 보고, 기대나 이론과 같은 ‘전체’에 기반을 두고, ‘부분’ 을 인식한다. 결국, 부분들을 합하여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전체를 인식한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읽기 교육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음.)
③인지심리학과 문화인류학 관점
․인간을 문제를 해결하는 존재로 인식.
․문제해결은 예측과 가정을 만드는 것에서 출발하며, 우리는 예측(prediction)과 확인(confirmation)을 하 며 산다고 본다.
․인지심리학에서 바라본 읽기는 글을 읽으면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각도로 노력 하며,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수정하고 보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
2.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3. 초등국어교육학회 <읽기수업방법> -박이정
4.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5. 박수자, (읽기 지도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6. 박영목, {국어 이해론} , 법인 문화사, 1996.
7.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 교학사, 1996.
8. 박태호, (장르 중심 작문 교수 학습론) , 박이정,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 독서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기르기 - 동화을 활용하여
  • 기말 고사 대체 보고서독서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기르기-동화을 활용하여 ▷ 과목명 : 독서와 작문▷ 담당 교수님 : ▷ 제출일 : 2003년 6월 9일▷ 제출자 :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국어교육과 사고기능2.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계발의 필요성3. 독서활동과 읽기교육 4. 국어과 교수- 학습에서의 사고력 신장Ⅲ. 지도계획 수립1. 전체적인 활동 계획2. 구체적인 활동 계획Ⅷ.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연구의 필요

  • 국어이해교육론 명료한 문장 추출을 통한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적 정의를 따르며,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으로서 설득 의도를 가지고 쓰여진 것이라는 정의를 따른다. 쉽게 말하면, 문장 중에서 참인가-거짓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고, 동의하는가-동의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 2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분석 및 학년 선정 이유① 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분석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5-6학년 군 읽기 부분

  • 국어 교육론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국어 교육론의 위상
  • 교육을 통하여 민주적이며 협동적인 인간, 풍부하고 윤택한 인간성과 교양을 갖춘 인간, 조국을 사랑하고, 문화를 창조, 발전시키는 한국인다운 한국인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 국어교육론의 영역국어교육론의 영역은 교과 목표에 바탕을 두고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큰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이해․표현의 언어 기술, 언어 능력 학습가) 듣기․말하기 영역, 나)읽기 영역, 다)쓰기 영역2)언어 지식의 학습3)문학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감상의 학

  • 국어 이해 교육론 발표 보고서 명료한 문장 추출을 통한 -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적 정의를 따르며,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으로서 설득 의도를 가지고 쓰여진 것이라는 정의를 따른다. 쉽게 말하면, 문장 중에서 참인가-거짓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고, 동의하는가-동의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 2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분석 및 학년 선정 이유① 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분석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5-6학년 군 읽기 부분

  •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수업지도안
  • - 고등 국어(상) 1단원,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분석 -=/ 고등 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단원소개와 구성 ■▷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읽고, 그 속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그 때에 우리는 스스로의 읽기 활동을 돌아보거나, 적절한 방법을 통한 올바른 읽기 태도를 형성해야 한다. 이 단원은 바로 글을 읽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질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