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협동학습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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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협동학습법
1. 소집단 협동학습의 특성
소집단 협동학습이란?
학습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집단 내 구성원들이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과제를 가지고 작업을 한 후 과정과 결과를 합쳐 하나의 결과물을 함께 만들어 내는 학습 방법으로 구성원 상호간에 책임도 나누고, 격려와 애정을 느끼며 집단의 과업을 중시한다.
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첫째, 학교에서 행하는 과제가 학교 밖(집)에서 행하는 과제와 성질이 흡사하다. 이를테면 서로 주고 받는, 서로 나누는 형태의 작업이 비슷하다.
둘째,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된다.
셋째, 학습자들은 과제에 대한 도전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넷째, 구성원 서로 서로가 상대방에 대하여 학습모형이 되어 준다.
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다섯째, 학습자들은 구성원들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자원, 즉 그 사람의 능력, 성향, 기질, 태도, 기능, 시간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여섯째, 소집단 협동학습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 힘을 합쳐 분담해서 수행하는 작업을 소중하게 여긴다.
일곱째,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여덟째, 소집단 협동학습을 경험하면, 학습자들은 각기 자신의 자원, 즉 자신의 시간, 에너지, 능력, 성질 등을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할 줄 알게 된다.
소집단 협동학습의 단점♬
첫째, 어떤 일에 있어서 그 일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겨날 수도 있다.
둘째, 소집단이기 때문에, 어떤 학습자가 어떤 것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데, 집단 내 몇 안 되는 다른 구성원들도 그 학습자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그 잘못 이해한 것이 옳은 것인 양 더욱 굳어질 우려가 있다.
셋째, 학습보다는 그저 집단과정만을 더 소중히 생각하는 경향을 초래하기 쉽다.
넷째, 학습자가 교수자에게 의존하는 일은 적어진다 하더라도 그 대신, 또래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강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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