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의의

Ⅲ.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성격

Ⅳ.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학습요건

Ⅴ.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과정

Ⅵ.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유형별 내용
1. 직소Ⅰ(JIGSAWⅠ)
2. 직소Ⅱ(JIGSAWⅡ)

Ⅶ.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모형과 지도
1. 계획 단계
2. 전문가 탐구 단계
3. 상호 교수 단계
4. 정리 단계

Ⅷ.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적용방법
1. 방법 1
2. 방법 2

Ⅸ.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성과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에 의한 수업 방법으로서 일종의 그룹 활동이며, 학생 상호간에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 의존적인 소집단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협력학습으로서의 이 학습법은 개인에 대한 격려, 흥미 유발, 이론보다는 학습현장의 실제장면 중시, 토론과 토의식 수업진행 등의 목표를 갖는다. 그리고 교사의 역할은 일방적인 지식 주입이 아니라, 학생 자신에게 소그룹에서 한 가지씩 역할을 책임 맡게 해서, 학생들 자신이 주제에 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 활동(Jigsaw) 학습방식은 학습 활동에서의 패자를 회피하고 학업성적의 향상과 대인적 감수성, 역할 취득능력의 향상 및 지신의 감정을 고양하는 것이다. 또한 전문가 활동(Jigsaw) 학습에서의 학생들의 경쟁이 없는 상태에서 개인 상호가 정보원, 학습 주체자가 되어 서로 협력하는 상호의존적인 학습형태라고 할 수 있다.
Jigsaw모형을 만든 Aronson은 전통적인 경쟁학습 구조의 교실 환경을 협동 학습 구조로 바꾸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향을 정하였다.
첫째, 한 전문가(교사)와 다수의 청강자(학습자)로 되어 있는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를 약5~6명 정도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 학습 구조로 바꾼다. 여기서 교사는 더 이상 학습 집단의 주된 자료원이 아니며, 오히려 집단 구성원들 서로가 주된 학습 자료원이 되게 한다. 이 구조에서는 개인적인 경쟁과 학습에서의 성공이 양립할 수 없게 되어야 한다. 성공은 오직 소집단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만 얻은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교사의 시선을 끌기보다는 동료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둘째, 동료들과 협동학습을 할 때 어느 누구도 집단 내의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어야 한다. 즉 소집단 내의 각 개인은 전체 학습 내용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그 집단의 모든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동하지 않을 수 없으며, 각 개인은 집단 구성원의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참고문헌
길병호 외,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길형석, 열린교육에서의 협력학습, 교육철학 제 11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3
백영균,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 한국교육공학 연찬회자료집, 1997
박성익,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 연구 23(2), 1985
임근상, Jigsaw 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사회과 학업성취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강섭, Jigsaw 협동학습 유형이 학업 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