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모형, JIGSAWⅢ(과제분담학습,직소우Ⅲ)협동학습모형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LT(어깨동무학습)모형, 협동학습 교육적성과,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 모형적용,효과
- 협동학습 의의,성격,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 기타모형
- STAD 협동학습모형, 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 협동학습모형, LT 협동학습모형, 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 목차
-
Ⅰ. 서론
Ⅱ.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의의
Ⅲ.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성격
Ⅳ.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학습요건
Ⅴ.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과정
Ⅵ.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유형별 내용
1. 직소Ⅰ(JIGSAWⅠ)
2. 직소Ⅱ(JIGSAWⅡ)
Ⅶ.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모형과 지도
1. 계획 단계
2. 전문가 탐구 단계
3. 상호 교수 단계
4. 정리 단계
Ⅷ.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적용방법
1. 방법 1
2. 방법 2
Ⅸ. 직소우(과제분담학습, JIGSAW)협동학습모형의 성과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에 의한 수업 방법으로서 일종의 그룹 활동이며, 학생 상호간에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 의존적인 소집단 학습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협력학습으로서의 이 학습법은 개인에 대한 격려, 흥미 유발, 이론보다는 학습현장의 실제장면 중시, 토론과 토의식 수업진행 등의 목표를 갖는다. 그리고 교사의 역할은 일방적인 지식 주입이 아니라, 학생 자신에게 소그룹에서 한 가지씩 역할을 책임 맡게 해서, 학생들 자신이 주제에 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 활동(Jigsaw) 학습방식은 학습 활동에서의 패자를 회피하고 학업성적의 향상과 대인적 감수성, 역할 취득능력의 향상 및 지신의 감정을 고양하는 것이다. 또한 전문가 활동(Jigsaw) 학습에서의 학생들의 경쟁이 없는 상태에서 개인 상호가 정보원, 학습 주체자가 되어 서로 협력하는 상호의존적인 학습형태라고 할 수 있다.
Jigsaw모형을 만든 Aronson은 전통적인 경쟁학습 구조의 교실 환경을 협동 학습 구조로 바꾸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향을 정하였다.
첫째, 한 전문가(교사)와 다수의 청강자(학습자)로 되어 있는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를 약5~6명 정도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 학습 구조로 바꾼다. 여기서 교사는 더 이상 학습 집단의 주된 자료원이 아니며, 오히려 집단 구성원들 서로가 주된 학습 자료원이 되게 한다. 이 구조에서는 개인적인 경쟁과 학습에서의 성공이 양립할 수 없게 되어야 한다. 성공은 오직 소집단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만 얻은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교사의 시선을 끌기보다는 동료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둘째, 동료들과 협동학습을 할 때 어느 누구도 집단 내의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어야 한다. 즉 소집단 내의 각 개인은 전체 학습 내용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그 집단의 모든 학습자는 주어진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동하지 않을 수 없으며, 각 개인은 집단 구성원의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길병호 외,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길형석, 열린교육에서의 협력학습, 교육철학 제 11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1993
백영균,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 한국교육공학 연찬회자료집, 1997
박성익,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 연구 23(2), 1985
임근상, Jigsaw 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사회과 학업성취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강섭, Jigsaw 협동학습 유형이 학업 성취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GT(팀게임토너먼트)모형,시사점
- 협력학습 의의, 협력학습 수업절차, 협력학습 역할, 협력학습 JIGSAW(직소우)수업모형, 협력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 ICT활용교육
- [협동학습]협동학습 전개,의의,효과, 직소우Ⅰ,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STAD협동학습모형, TAI협동학습모형, G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배경,절차, 직소우Ⅰ,직소우Ⅱ협동학습, 적용과제,평가
- [협동학습모형]STAD 협동학습, CIRC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 JIGSAW(직소우,지그소우) 협동학습, GI(집단조사학습) 협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