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소집단 협동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집단 협동학습의 특성
1)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2)소집단 협동학습의 단점

2.소집단 협동학습을 위한 준비
1)다양한 역할 구명과 사회적 기능 구명
2)집단 보상방법의 강구
3)소집단 편성

3.소집단 협동학습의 모형
1)직소Ⅱ 모형
2)토너먼트 게임 모형

본문내용
1. 소집단 협동학습의 특성

집단 내에서 개인들이 작용하는 세가지 방식

①모두 똑같은 과제, 각자 개별적으로 작업
②서로 다른 과제, 나중에 서로 그 과정과 결과를 합쳐서 집단 전체에 하나의 산물을 만들어 내는 것
③처음부터 하나의 과제를 갖고 모든 과정에서 함께 참여하여 수행하고 결과물도 함께 만들어 낸다.


전통적 집단 학습 소집단 집단학습
구성원들간의 상호 의존이 강조되지
않음
개별적인 책무성도 강조되지 않음
구성원들이 동질적인 경우가 많음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을 바탕으로 함
각기 자신의 책무 수행의식을 강하
게 느낌
구성원들이 상당히 이질적임

1. 소집단 협동학습의 특성

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학교에서 행하는 과제가 학교 밖에서 행하는 과제와
성질이 흡사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
학습자들은 과제에 대한 도전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적절한
기질,성향,태도 등을 개발
상대방에 대하여 학습모형
다른 구성원들의 능력,성향,기질,태도,기능,시간 등을 활용
서로 힘을 합쳐 분담해서 수행하는 작업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
자기 자신을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론] 영어교수법
  • 협동학습을 배워야 하고 또한 그들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감독하고 평가하기도 한다. 이 교수법에서 학생은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태도와 참여하는 자세를 가진다.협력 학습 접근 방법에서의 상호작용?협력 학습 접근 방법에서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방법이기 때문에, 학생들 간의 협력이 중요하다.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협력 학습 중에 학생이 교사의 도움이 필요할 때 교사가 해결해준다.

  • 국어교사의 화법
  • 수 있었던 또 다른 깨달음이다. ※ 참고문헌 ※단행본1. 이창덕 외 , 「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즐거운 학교, 20102. 윤영숙, 「교사화법교육론」, 지식과 교양, 20123. 이주행, 「교사화법의 이론과 실제」, 역락, 2003논문이창덕, 「교사화법 연구와 교육의 필요성과 그 과제」 화법연구 vol 5, 2003동영상EBS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1부 2011-09-01EBS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3부 2011-09-15EBS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6부 2011-12-01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과서의 내용을 충분히 구조화`다양한 형태의 소집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수업 형태 구상`과제의 예습 과정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안내 제공`신문 읽는 법, 스크랩 하는 법 안내법리적 탐구 교수모형(올리버, 쉐이버)1. 법리적 모형이라 하는 이유합리적인 가치 판단을 이성적이고도 공정한 입장에서 사안을 판단하는 재판관의 일과 같은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2. 과정①사례에 대한 설명 예)임금에 대한 불만으로 파업에 들어간 화물운송 노동자

  • 협동학습법 레포트
  • 협동학습 운동은 1970년대 미국의 Johns Hopkins 대학의 학교사회 조직센터에서 출발하였다. 당시 그들은 학교 교실에 여러 종류의 인종의 학생들이 모여 있는 바, 그들이 서로 팀으로 격려하고 배우며 가르치고 보상을 받고 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 간에 소집단으로 함께 공부하면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게 됨을 확인하였다. 그렇다면, 소집단 협동학습은 전통적인 집단학습과 무엇이 다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이 점에 관하여 협동학습의 장단점

  • [학습][학습방법][교수학습방법]놀이학습, 협동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마인드맵학습, 토의학습, 자리학습, 전문가학습, 또래지도학습 분석
  • 목표를 둔다.참고문헌김성장(1997), 살아 있는 모둠 토의수업방법 10가지, 내일을 여는 책이경희(1999), 또래지도아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위축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이구남(1995),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CAI 개발 학습 자료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한국부잔센터(1996), 반갑다, 마인드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