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계 고등학교(상고) 특징과 의의,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교육과정과 수준별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특징
Ⅲ.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의의
Ⅳ.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육과정
1. 개정중점
2.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
Ⅴ.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수준별교육과정
1. 상업계 고등학교의 수준별 소집단 편성․운영한다
1) 협동학습을 통한 이질그룹의 소집단 편성․운영
2) 동질그룹의 수준별 소집단(심화․보충과정) 편성․운영
2. 수준별 학습지도안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한다
1)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2)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활용
Ⅵ.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체험활동프로그램
1.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목적
2. 고등학생 중도 탈락 실태
3. 중도탈락 발생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교우관계
3) 가정 환경
4) 학교 환경
5) 사회 환경
4.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
1) 사제동행 극기훈련
2) 학교생활의 적극적인 참가
Ⅶ.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
1. 하루빨리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해야 한다
2. 왜 학교사회사업이 실시되지 않는가
3. 현재로서 할 수 있는 일
Ⅷ.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수학습방법
1. 개별화 수업
1) 개념 및 특징
2)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
3) 실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
2. 프로젝트 학습법
1) 개념 및 특징
2) 교수-학습방법의 장단점
3) 실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
3. 소집단 협력학습법
1) 개념 및 특징
2)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
3) 실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
Ⅸ.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수학습유의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 경제 등의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이수시키며, 금융, 보험, 투자실무 등을 충실히 습득시켜 금융분야 및 관련업무 분야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경영에 필요한 기획, 인사, 재무, 회계, 경영관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며 현대 기업 경영활동에 필요한 컴퓨터 운용능력을 배워 정보산업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환경이 복잡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 경제에 있어서 경영자 뿐만 아니라 일반 투자가나 행정기관도 일상의 의사결정에 반드시 계량적 정보를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이 의사 결정자에게 유용하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반 회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사학과로는 회계과가 있다.
급변하는 국제무역 환경속에서 경제의 여러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문제에 관한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국민 경제발전에 공헌할 수 있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사학과로는 무역과가 있다.
현대문명의 총아인 컴퓨터를 이해하고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산업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첨단 컴퓨터 활용 분야에 공헌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정보처리 기능인력 양성을 목표로 두고 정보화 시대에 대처하도록 실습위주의 교육을 한다. 사회 각 전문분야 등의 전산분야에 프로그래머 또는 기획업무에 쉽게 취업할 수 있으며,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에 진학하여 자신의 전공분야와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가 폭넓게 열려 있다.
인류의 사람다운 삶과 행복을 위하여 사람과 사람, 그리고 사람과 기계와의 소통을 포함한 시각디자인의 영역을 넓히는 동시에 시각디자이너가 현장에서 알아야 하는 실무 중심의 기본과정인 기획 및 ACP를 이해시키고, 취업분야로서 광고디자인, 그래픽디자인, 편집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관련 기능인 육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사학과는 상업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과, 광고디자인과, 웹디자인과가 있다.
관광분야에서 요구되는 관광지식 및 영어, 일어 등의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관광사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춘 관광 기능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사학과로는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상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강무섭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신미진(1996), 상업계 고등학교의 산학협동을 통한 현장실습의 내실화 방안: 강원, 영서지역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경 외(1999),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장명희·변숙영(2001),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직무수행 기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장석민(1996),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