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협동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1장
소집단 협동학습법
-소집단 협동학습법
특성
수업 과정 속 개인이 작용하는 방식
-똑같은 과제 부쳐 받고, 개별적으로 작업
-서로 다른 과제로 작업을 한 뒤, 나중에 서로의 과정 결과를 하나의 산물로 만듬
-집단 내 구성원이 처음부터 한 과제의 모든 과정에 함께 참여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냄
전통적 집단학습
- 상호의존성이 적다
- 개인의 과업을 중시한다.
- 서로에게 관심이나 격려, 고무가 없다.
소집단 협동학습
- 구성원들이 이질적이다.
- 자신뿐 아니라 집단의 과업 중시한다.
- 서로 간 책임도 나누고, 격려와 애정을 느낀다.
(집단 과정 안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이 나타난다.)
.
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1.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일을 한 가지씩 부분적으로 함으로써, 서로 그 결과물을 나누어 갖는다.
2.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된다.
3. 학습자들은 과제에 대한 도전을 하는데 에 있어 필요한 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4. 구성원 서로가 상대방에 대하여 학습모형이 되어 준다.
5. 학습자들은 구성원들을 통해 다른 사람에 자원 즉 그 사람의 능력, 성향, 기질, 태도, 기능, 시간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6. 무슨 일이든 서로 함께 나누어 하는 것을 매우 가치 있게 생각한다.
7.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8. 각기 자신의 자원 즉 자신의 시간, 에너지, 능력, 성질 등을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할 줄 알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요약 및 비교
  • 소집단 협동 학습을 적용한 3단계 교수-학습 모형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의 결과를 얻게 되었다. 설명적인 글의 구조 지도에서 도해 조직자 책략은 글의 구조 이해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고, 글의 구조 이해하기의 교수-학습법을 투입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에 비해 읽기 능력, 회상 능력, 국어 성적에 있어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이를 통해서, 글의 구조 이해 능력은 읽기 능력과 회

  • 교육 방법의 유형2
  • 교육방법의 유형1. 교육방법의 성격2. 교육방법의 유형강의법문답(질문)법3) 토의법4) 문제해결법5) 발견(탐구)학습법6) 프로그램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7) 협동학습법(모둠학습법)8) 열린교육9) 컴퓨터 보조수업10) 인터넷 활용학습법1. 교육방법의 성격학습주체가 누구?교사중심 교육방법학습자 중심 교육방법학습자 집단크기대집단 교육방법소집단 교육방법개별교육방법교육방법의 성격교육 방법에는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문제해

  • [교육학]소집단 협동 학습법과 토의를 통한 문학 교육
  • 소집단 협동 학습법과 토의를 통한 문학 교육- 김동인의 『감자』를 중심으로 -수업의 대상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며 수업 목표는 아직 어휘력이 부족해 독서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소집단을 형상하여 집단별로 소설 속의 어려운 어휘를 찾아 사전을 만들어 어휘력을 향상하고, 소설을 통해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서민들의 생활을 알고 사고와 이해력을 확장하는데 있다. 첫 번째 수업 전에는 미리 『감자』의 전문을 나눠주어 읽어오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소집단 협동 학습법이라고도 불리는데, 둘 다 협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협동의 필요성은 특히 오늘날 자유방임적이며 자기 보호주의적인 개인주의가 젊은 세대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동안 탁월성 추구를 미명으로 강조되어 왔던, 경쟁이 오히려 인간성을 파멸시키고, 민주사회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의식을 둔화시키고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이에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학습법3) 전문가 협력학습법(나의 국어수업에 적용)4) 창의성 개발 학습법5) 역할놀이 학습법6) 가치 탐구 학습법7) 반응 중심 학습법2. 수업진행과정1) 계획 단계2) 전문가 탐구 단계3) 상호 교수 단계4) 발표 및 정리 단계Ⅳ.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유의점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1) 일제식 지도 방법2) 소집단 토론식 지도 방법3) 개별 지도 방식3. 수학적 의사소통 학습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